시편 39편: 길손과 나그네

해설:

표제에 언급된 여두둔은 다윗에 의해 임명되어 성막 예배에서 음악을 담당했던 사람입니다(대상 16:41-42). 이 시편은 37편과 연관하여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다윗은 악한 자들의 번영과 폭행으로 인해 심적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의롭고 선하게 살기를 결심한 사람에게 악한 자들의 번영과 폭행은 큰 시험 거리입니다. 악한 자들에 대한 불평과 불만 그리고 분노가 마음을 흔들어 악으로 기울어지게 하기 때문이며, 자신이 선택한 의로운 삶에 대한 확신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윗은 지금 중병에 걸려 고통 받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나의 길을 내가 지켜서, 내 혀로는 죄를 짓지 말아야지”(1절)라고 다짐합니다. “입에 재갈을 물려서”라도 불평과 악담과 저주의 말을 내뱉지 않겠다고 다짐합니다. 그렇게 다짐하고 침묵 했더니 속에서 불이 타는 듯합니다. 근심은 더 깊어만 갔고(2절) 울화가 치밀어 올라와 견딜 수가 없습니다. 참다 못해 다윗은 하나님 앞에 나아가 마음을 쏟아 놓습니다(3절). 

4절과 5절은 떼어서 읽어야 합니다. 4절은 오랫동안 드린 기도를 요약한 것입니다. 악인들의 번영과 폭행으로 인해 마음에 쌓인 분노와 회의를 하나님 앞에 다 쏟아 놓고 나자, 다윗의 마음은 맑아지고 어두워졌던 눈이 밝아집니다. 그 마음으로 하나님을 바라보자 자신의 인생이 얼마나 짧고 덧없는 것인지를 깨닫습니다(5절). 이 세상에서 명성을 쌓는 것도 덧없는 일이요, 재산을 모으는 일도 허사입니다(6절). 그렇기에 참된 희망은 하나님께 있습니다(7절). 그렇게 시각이 바뀌고 보니 악인들의 번영에 대해 분노했던 자신이 부끄러워졌습니다. 그들의 번영도 알고 보면 잠시 잠깐 이는 바람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영원의 시각을 얻으면 시간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덧없어 보이는 법입니다.  

이 지점에서 다윗의 기도는 악인들의 번영에 대한 불평에서 구원에 대한 호소로 바뀝니다(8-11절). 하나님과의 살아 있는 대화로서 기도할 때면 기도 제목이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기도는 우리의 생각과 감정과 시각을 바꾸어 주기 때문입니다. 다윗의 경우, 기도하기 전에는 악인들의 폭행만 보였는데, 기도하다 보니 자기 자신의 죄가 더 크게 보였습니다. 자신이 정작 해결해야 할 문제는 다른 사람들의 악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죄의 문제인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그는 주님께서 작심 하신다면 자신은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죄인임을 고백 하면서 그 죄를 용서하시고 지금의 고난으로부터 구원해 주시기를 구합니다. 자신도 역시 조상들처럼 “떠돌면서 주님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손과 나그네”(12절)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다시 한 번 구원을 호소하며 기도를 마칩니다(13절). 

묵상:

불가에서는 “인생무상”을 이야기합니다. 오늘의 시편에서 다윗이 말하는 것도 인생무상입니다. 인생은 너무도 짧고 인생에서 무엇을 이룬다는 것도 덧없는 일이라고 고백합니다. 하지만 그는 인생무상에 대한 깨달음에서 체념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무상한 인생에게서 눈을 돌려 “유상한”(영원한) 하나님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께 자신의 인생을 맡깁니다. 희망은 한 뼘 길의 인생에 있는 것도 아니고 한 줌의 물질에 있지도 않습니다. 진정한 희망은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분과 잇대어 있지 않은 인생은 그림자와 같고 바람과 같습니다. 팔십 년 인생이 꿈만 같습니다. 

진실이 그렇다면, 이 땅에서 당하는 일들에 목숨 걸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이 전부인 양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떠돌면서 주님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손과 나그네”(12절)입니다. 정처없이 떠도는 나그네가 아니라 영원한 고향을 향해 가는 순례자입니다. 우리의 영원한 고향은 하나님 품입니다. 그래서 이 땅에 사는 동안 그분을 신뢰하고 그분과 더불어 살아가기를 힘씁니다. 

하나님에게 눈 뜨지 못하면 인생은 무상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에게 눈 뜨면 인생은 영원한 의미를 가집니다. 영원을 바라보는 눈으로 인생을 볼 때 비로소 제대로 보이고 견실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아침, 눈을 감고 하나님을 묵상합니다. 그분의 영원한 나라를 묵상합니다. 그분께서 한 뼘도 되지 않는 나의 인생을 알아 주신 것에 감사 드립니다. 오늘도 이 나그네 삶에 정성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6 responses to “시편 39편: 길손과 나그네”

  1. 내 인생의 끝이 언제이며 얼마나 덧없이 나그네로 살다가 주님 곁으로 갈지 늘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한편으론 허무한 인생길 같지만 주님한테 눈을 돌리는 순간 삶의 모호함이 사라지며 내일을 향한 주님의 십자가를 마주보게 됩니다, 주님을 향한 걸음거리에 힘울 주시고 소망찬 내일이 되도록 이끌어 주실것을 간구합니다.
    주님의 자비에 오늘 하루를 맡깁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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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님! 오늘도 맑은 공기를 주시고 숨을 쉴 수 있게 하시니 감사 합니다. 고달픈 인생 길을 내가 잘 나서 스스로 걸어 온 줄 알았는데 말씀을 묵상 하니 얼마나 교만한 생각인지 깨닫게 됩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지금까지 건강하게 인생 길을 걸어올 수 있게 하신 하나님 감사 합니다. 주님! 아담과 하와, 그리고 모세, 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그들의 인생 길을 어떻게 걸어 갈 것 인가를 일일이 직접 말씀하신 일들을 생각 하면 너무 부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주님 곁으로 언제 갈지 모르겠으나 그 날까지 저의 인생 길에 개입하여 주시기를 기도 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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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나의 마음의 눈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돌아봅니다. 무상한 인생이 아닌 유상한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고, 그분의 소망과 나라를 바라봅니다! “We fix our eyes not on what is seen, but on what is unseen. For what is seen is temporary, but what is unseen is eternal (2 Corinthians 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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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한 뼘밖에 안 되는 짧은 인생”은 초가 타들어 가듯 매일매일 꼬박꼬박 줄어들고, 조금이라도 나아진 듯, 앞으로 간 듯 보이던 자아와의 싸움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것처럼 맥 빠지게 만드는 일상이 계속 됩니다. 제 아무리 분주하게 돌아다녀도 그 많던 날들은 신기루처럼 사라져버렸습니다. 사막의 모래처럼 이리 쓸리고 저리 쓸려도 언제나 같은 모습, 흔적을 찾을 수 없는 날들의 연속입니다. 무엇으로 살아 있음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무엇이 나의 자리를 표시해 줄까요. 관광지에서 바위나 나무에 자기 이름을 새겨 놓는 몰지각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미국에선 이름만 아니라 was here 까지 써놓기도 합니다. ‘Tom was here.’ 미래 어느 시점에서 오늘 이 순간을 본다고 상상하니 ‘있었다 (was)’ 과거형으로 쓰는겁니다. 우리는 인생의 무상함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발버둥 치는지 모릅니다. 나그네와 이방인처럼 살다 간다는 표현이 가슴을 서늘하게 만듭니다. 여기가 아니지, 여긴 우리집이 아니지…주님과 함께 사는 곳이어야 합니다. 주님과 같이 있는 곳이라면 사막이나 궁궐이나 ‘하늘나라,’ 우리집입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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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길어야 100년의 인생을 무한대의 영생으로 나누면 수학적으로
    Zero 입니다. 짧은 인생도 아니고 아주 없는 인생에 너무나 신경
    을 써가며 어리석게 살아 왔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이웃과함께
    오직 사랑과 구원의 하나님만 기리고 희망의 하나님을 세상에
    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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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오늘 깨닫는 이 메세지를 제가 영원히 잊지않고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마 세상에서 곧 다시 넘어 지겠지요. 하지만 불평과 노여움에 빠질때 당신의 말씀을 기억하게 해 주세요. 그래서 털고 일어나게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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