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7장 25-36절: 볼 눈과 들을 귀

해설:

사람들은 유대인 권력자들이 예수님을 죽이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드러내 놓고 말씀을 하시는데도 유대인 권력자들이 그냥 두고 보는 것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합니다. 혹시나 그분이 진짜 그리스도라고 여기고 두려워서 손을 못 대는 것은 아닌가 의심합니다(25-26절). 하지만 그들은 그 사실을 부정합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메시아(그리스도)에 대해 다양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그리스도가 오실 때에는, 어디에서 오셨는지 아는 사람이 없을 것”(27절)는 믿음이었습니다. 이 믿음이 옳다면, 예수님이 그리스도일 수 없습니다. 그분이 나사렛에서 자랐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그들의 생각을 꿰뚫어 보시고는 당신의 출신에 대해 밝히십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나사렛 출신이라고 알고 있지만, 실은 하나님에게서 왔다는 것입니다(28-29절). 이 발언으로 인해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더욱 미워합니다. 하지만 그분에게 손을 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분의 때가 아직 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30절). 반면, 이 일로 인해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들은 그분이 행하신 표징들을 근거로 그분을 그리스도로 여겼습니다(31절). 하지만 그 믿음도 설익은 믿음입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보고 그분을 왕으로 세우려 했던 사람들처럼 그들도 예수님을 지상의 메시아로 알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예수님에게 급속하게 쏠리는 것을 본 바리새파 사람들은 대제사장들에게 이 사실을 알립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체포하기 위해 성전경비병을 보내기로 결정합니다(32절). 성전 경비병들이 다가오는 것을 보시고 예수님은 “나는 잠시 동안 너희와 함께 있다가, 나를 보내신 분께로 간다. 그러면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내가 있는 곳에 너희가 올 수도 없을 것이다”(33-34절)고 말씀하십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이방인들에게로 가서 숨겠다는 뜻으로 그렇게 말씀하신 것으로 받아들입니다(35절). 예수님은 영적인 차원에서 말씀하시고, 유대인들은 육신적인 차원에서 그 말씀을 오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묵상:

때로는 안다는 생각이 참된 앎을 방해하곤 합니다. 과거에 알고 있던 지식을 절대화 시키는 바람에 새로 드러난 진실에 대해 마음의 문을 닫는 것입니다. 태양이 지구를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과거의 지식에 사로잡혀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새로운 발견을 받아들이지 못한 것처럼, 우리도 크게 혹은 작게 그런 잘못을 범합니다. 예루살렘에서 예수님을 만났던 사람들도 그런 잘못을 범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어디에서 났고 어떻게 자랐는지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 까닭에 예수께서 당신의 정체에 대해 알려 주셨지만, 그들은 그 진실을 받아 들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곳에 모여 있던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생각은 철저히 땅과 물질과 육신에 묶여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께서 하시는 말씀을 전혀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이 그분의 표적을 보고 믿기는 했으나, 그분을 정치적인 메시아로만 알았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말은 인간의 영역(차원)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영역(차원)이 있다는 사실, 물질을 초월하는 영적 실재가 있다는 사실, 역사 속에서 명멸을 거듭하는 땅의 나라와는 다른 영원한 나라가 있다는 사실, 육신을 넘어서는 영혼이 존재한다는 사실 그리고 목숨을 넘어서는 영원한 생명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품(영원의 차원)에서 우리 가운데 오셔서 그 차원에 대해 알려 주십니다. 그것을 ‘계시’라고 부릅니다. 그분은 이 땅에서의 사명을 마치면 다시 그 차원으로 돌아가실 것입니다. 예수님 당시에도 그랬던 것처럼 지금도 땅의 차원(물질, 육신, 목숨)에 묶여 있는 사람은 그 계시를 깨닫지도 못하고 받아 들이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볼 눈이 있는 사람은 복이 있다.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복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4 responses to “요한복음 7장 25-36절: 볼 눈과 들을 귀”

  1. 영의 눈이 밝아지고 영의귀가 열리기를 원합니다. 사랑의 하나님이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셨고 구원의 주님이 온 세상의 죄를 지신 어린양 이십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하나님 우편에서 중보자로 계시다가 만왕의 왕 만유의 주님으로 오시는것을 믿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주님을 매일 아침 옳게 듣고 순종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어려운 세상에 속히 오시기를 간절히 기다립니다. 마라나타.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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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창세기 18장에서 아브라함이 지나가는 나그네를 정성을 다해 선대하고 기분이 상쾌해진 다음에 길을 떠나라는 아부라함의 권면으로 그들이 음식을 먹고 쉬는 동안 아브라함은 그들의 시중까지 들었다. 그런데 그들은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천사들이었다. 성령님! 나의 영의 눈과 귀를 열어 주셔서 바리세인들 앞에 계신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그런자가 되지 않고 주님을 알아보고 하시는 말씀을 알아 듣고 깨달아 말씀대로 행할 수 있는 믿음을 허락하여 주시기를 기도 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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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맞습니다. 때로는 내가 알고 있고 확실하다라는 것도 사실이 아닌것임을 나중에 깨닫게 되어집니다. 내가 알고 있고 믿었던 것들이 나를 가두는 박스가 되어지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나의 마음과 눈을 들어서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알 수 있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마라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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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틀리고 싶지 않은 날, 내 생각과 바램이 옳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은 아침이 밝았습니다. 더 이상 투표권은 없지만, 몸은 나라 밖에서 산 지 오래 되었지만 한국의 일은 여전히 내 일처럼 느껴집니다. 본문에서 예수님은 당신이 하나님에게서 왔다고 말씀하십니다. 6장에서도 예수님은 하나님/하늘로부터 오심에 대해 말씀하셨고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말씀하십니다. ‘독생자’ 라는 단어는 본질이 같다 (monogenes) 는 그리스어원을 담고 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을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로 보는 것은 우리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우리의 언어 습관으로만 들으면 알아 들을 수 없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외국어를 배울 때 아는 단어가 몇 개 안되면 귀에 들어온 그 단어 하나 가지고 전체를 이해하려고 애를 쓰지만 정작 그 단어 마저도 다른 뜻이 있거나, 그 단어에 관한 서술 자체를 놓쳐서 엉뚱하게 받아 들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누가 오케이 OK 라고 말해도 뭐가 괜찮다, 좋다는 것인지 제대로 알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정확하게 재단해서 잘라야 하는 옷감이거나 정확하게 무게를 재야 하는 약품이 아닐겁니다. 사람의 언어 자체는 듬성듬성 빈 구석이 많아서 예수님의 말씀을 담기에 적절한 그릇이 아닌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언어의 기능에만 의존해 살지 않습니다. 말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경험합니다. 예수님이 장차 오실 메시야인지 아닌지 갈팡질팡하는 유대 사람들은 예수님을 알려고 하는 마음이 아직 부족합니다. 들리는 말, 보이는 행동으로만 판단하려고 합니다. 하나님의 계시로서 오신 예수님, 지나가는 모든 것 위에 계시고, 보여지는 모든 것 안에 계시는 하나님을 알려주시는 예수님을 머리로 이해하려 하지 말고 마음의 문을 열고 모셔 들임으로 경험하기를 원합니다. 앞 못보고, 듣지 못하는 사람도 주님을 차지할 수 있음을 기억하며 예수님을 마음에 초청하기를 원합니다. 주님, 전쟁의 비극이 속히 그치게 하소서.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할 사람에게 승리를 안겨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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