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8장 48-59절: 하나님의 차원

해설:

자신들을 사탄의 자녀라고 규정하자, 유대인들은 심하게 반발합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사마리아 사람”이라고 혹은 “귀신이 들렸다”(48절)고 비난합니다. 유대인들에게 “사마리아 사람”이라는 말은 모욕으로 통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자신은 귀신 들린 것이 아니며 오직 아버지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전하고 그분의 뜻을 행할 뿐이라고 답하십니다(49-50절). 그러면서 “나의 말을 지키는 사람은 영원히 죽음을 겪지 않을 것이다”(51절)라고 답하십니다. 예수님은 영원한 죽음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육신적인 죽음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으로 알아듣고 그분이 귀신 들린 것이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52절). 그들의 기준에서 가장 거룩한 인물이었던 아브라함도 죽고 예언자들도 모두 죽었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자신이 그 거룩한 사람들보다 더 위대하다고 생각하고 있음에 틀림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께 “당신은 스스로를 누구라고 생각하오?”(53절)라고 묻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이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그분을 당신이 알고 있으며, 그분이 당신을 영화롭게 해 주실 것이라고 답하십니다(54-55절). 

이 대목에서 예수님은 지금껏 하신 말씀보다 더 이해하기도, 받아들이기도 어려운 말씀을 하십니다.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날을 보리라고 기대하며 즐거워하였고, 마침내 보고 기뻐하였다”(56절)고 하십니다. 마치 아브라함이 지금 살아서 당신의 모습을 보고 있는 것처럼 말씀하십니다. 그러자 유대인들은 “당신은 아직 나이가 쉰도 안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단 말이오?”(57절)라고 묻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부터 내가 있다”(58절)고 답하십니다. 

여기서 예수님이 “내가 있었다”고 하지 않으시고 “내가 있다”고 답한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우리는 ‘알파 포인트'(태초)로부터 ‘오메가 포인트'(종말)로 진행하는 일직선의 시간을 살고 있습니다. 그 시간 안에서 우리는 편의 상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구분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일차원적 시간을 넘어 존재하십니다. 그 차원을 우리는 “영원”이라는 말로 표현합니다. 영원의 차원에서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사건이 동시대적 사건이 됩니다. 그 차원에는 오직 현재만 존재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당신을 “나는 나다”(I am who I am)이라고 소개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분은 언제나 “있는” 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에게는 과거의 인물도, 현재의 인물도, 미래의 인물도 모두 살아 있습니다. 

묵상:

우리는 1차원 시간과 3차원 공간 안에 살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입니다. 반면, 창조주 하나님은 1차원 시간과 3차원 공간을 초월하여 계십니다. 그 차원을 우리는 “영원”이라고도 부르고 “초월”이라고도 부르고 “절대”라고도 부릅니다. 1차원 시간 안에 갇혀 있는 우리는 과거를 되돌릴 수 없고 미래를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차원에서 보면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그대로 펼쳐져 있습니다. 우리는 공간적인 제한을 받고 살아가지만 하나님에게는 공간적인 제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무소부재 하시다”라고 말합니다. 안 계신 곳이 없다는 뜻입니다. 바울 사도는 하나님의 무소부재 하심에 대해 “모든 것 위에 계시고 모든 것을 통하여 계시고 모든 것 안에 계시는 분”(엡 4:6)라고 표현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차원에서 인간의 차원으로 들어오셨습니다. 그것을 “성육신”이라고 부릅니다. “그 말씀이 육신을 입고 우리 가운데 오셨다”(1:14)는 말은 영원의 차원에 계시던 분이 1차원 시간 안으로 들어 오셨고 무소부재 하신 분이 공간의 한계 안으로 들어 오셨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은 1차원 시간 안에서 영원에 대해 말씀하시고 3차원 공간 안에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1차원 시간과 3차원 공간이 전부인 줄 알고 그 안에 갇혀 사는 사람들은 그분의 말씀을 이해할 수도 없고 받아들일 수도 없습니다. 오래 전에 죽은 아브라함이 그분의 날을 보고 기뻐한다는 말도,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부터 당신이 있었다는 말도, 귀신 씨나락 까먹는 말처럼 들립니다. 

이 말씀은 오늘 우리에게도 이해하기 어렵고 받아들이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분이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 하셨다는 사실을 진실로 믿는 사람들에게는 이해가 되고 납득이 됩니다. 그분의 부활은 1차원 시간과 3차원 공간을 넘어서는 차원이 존재하며 예수 그리스도는 그 차원에서 오셔서 진리를 전하시고 다시 그 차원으로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인정하고 그분을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입니다(51절). 육신적으로는 누구나 죽음을 당하겠지만 하나님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기 때문입니다.

5 responses to “요한복음 8장 48-59절: 하나님의 차원”

  1. 예수님은 그리스도 이시고 하나님의 외 아들임을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고백합니다. 또한 돌 문을 헤치고 빈 무덤을 보게하신 주님의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시간과 공간과 죽음을 이기신 전지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 이심을 믿습니다.
    이웃과 더불어 구원과 사랑의 주님을 세상에 삶으로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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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시간의 한계를 넘어서서 주님을 바라보는 혜안을 주시고 주님의 음성을 마음으로 들어 주님의 길에서 벗어나 샛길로 빠지는 일이 없도록 지켜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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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의 존재를 우리의 좁은 생각 안에 가두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시고 불꽃 같은 눈으로 이 시간에도 나를 바라보시는 그 하나님을 믿사오니 주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성령께서 도와 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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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내 영적인 눈과 귀가 열려져서 하나님의 진리 앞에 겸손히 듣기를 원합니다. 본문에 나오는 유대인들의 입장도 조금은 이해가 됩니다. 1차원에 갇힌 사고와 생각으로 인해서 더 높은 진리와 차원의 이야기를 듣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내 삶에도 여러가지 방법들을 통해서 말씀하시고 인도하시는 성령님을 듣고 보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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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지난 수요일에 있었던 한국의 대통령 선거는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선거란 한 나라의 과거 현재 미래를 묶는 끈이라는 점에서 물 밑에 있던 것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때이기도 했습니다. 애국, 민주주의, 사회발전, 개인존중…여러 ‘이상’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각자의 ‘방법’을 제시하고 그것을 이루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공약일 것입니다. 앞으로 5년 동안 운전대를 잡고 갈 사람이 정해졌습니다. 5년 뒤에 한국이 어떻게 변화되어 있을지 알 수 없습니다. 자기의 이득만 앞세우는 사람들로 가득한 사회가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과 유대인들의 대화가 점점 더 격해집니다. 공격과 비난이 거세집니다. 예수님은 계속해서 당신이 하나님과 일체임을 말씀하십니다. 듣는 유대인들은 계속해서 자신의 신념을 옹호합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프라이드를 건드리는 예수님의 발언을 용납하지 못합니다. 예수님과 유대인은 지금 서 있는 자리가 다르기에 보이는 것도 다릅니다. 8장은 앞 부분에서 간음하다 잡힌 여인 (이 제목이 참…) 의 이야기를 다루고 12절부터는 내내 예수님의 증언, 즉 당신이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지 (14절), 누구의 아들인지 (19, 23, 28절) 를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대인 청중 (바리새인, 지도자, 일반 백성) 은 당신과 같은 아버지로부터 온 자녀들이 아닐 뿐 아니라 마귀에게 속하여 있다 (44절)고 꾸짖으십니다. 아브라함에게도 속하지 않았다 (40절)고까지 하십니다. 과거와 현재의 단절을 말씀하시는 걸까요. 왜곡되고 안일한 역사의식 (=선민의식)을 나무라는 말씀으로 읽힙니다. 로마의 지배를 받는 ‘지금 여기’에 안주해 머무는 그들의 위선을 질타하시는 것으로 들립니다. 요한복음서는 다른 복음서와 여러 면에서 다릅니다. 언제나 선거 기간 중인 사회처럼 보입니다. 너무나 아름다운 이상과 너무나 혼탁한 현실이 같이 펼쳐집니다. 우물가에서 만난 여인과 간음으로 돌에 맞을 뻔한 여인 다 그 사회의 약자입니다. 흠집 있는 사람들입니다. 사회가 숨기고 싶은, 수치스럽게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베데스다 연못가에는 육신의 아픔을 가진 소외자들이 모여 있습니다. 성한 몸으로 사는 것이 일차 목표인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과 논쟁하는 유대인들은 먹고 사는 것이 해결된 중산층 이상의 무리였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7장에도 예수님의 출신지를 놓고 따지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출신과 조상에 관심이 있으면 과거를 미화하는 일에 열심을 내게 됩니다. 예수님은 아무에게도 과거를 묻지 않으십니다 (두 여인과의 대화에서 보듯). 예수님은 어떤 분인가? 내가 믿는 예수님은 어디서 오신 분인가? 이상과 현실이 충돌하는 지점에 예수님이 계십니다. 장애와 특권이 마주 보는 중간에 예수님의 능력이 드러납니다. 이미 오신 예수님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아직 오지 않은 메시야를 계속 찾습니다. 내가 믿는 예수님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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