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3장 1-20절: 종으로 오신 예수님

해설:

유월절이 다가오자 예수께서는 당신의 때가 가까이 온 것을 아시고 제자들과 마지막 식사를 나눕니다. 예수께서 제자들과 나눈 마지막 식사를 두고 요한은 예수께서 “세상에 있는 자기의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셨다”(1절)고 말합니다. 여기서 “끝까지”는 “마지막 순간까지”라는 뜻일 수도 있고, “남김없이”라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뜻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식사를 나누시던 중에 예수님은 “일어나서,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4절)에 두르시고 “대야에 물을 담아다가,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른 수건으로 닦아”(5절) 주십니다. 그것은 당시에 노예가 주인에게 혹은 주인의 손님에게 하던 일이었습니다. 당시 유다 법에 의하면, 노예가 손님 발씻기를 거부하면 주인은 강요할 수 없었습니다. 그만큼 다른 사람의 발을 씻는 일은 천하게 여겨졌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 앞에서 당신 자신을 낮추어 종의 역할을 떠맡아 모두가 원치 않는 일을 한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육신을 입고 오신 사건을 상징하는 것이며 또한 십자가에서 당신의 전부를 내주신 사건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자기 차례가 오자 그럴 수 없다고 사양합니다. 예수님은 “내가 하는 일을 지금은 네가 알지 못하나, 나중에는 알게 될 것이다”(7절)라고 대답 하시며 받아 들이라고 하십니다. 베드로가 다시 거부 하자 예수님은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너는 나와 상관이 없다”(8절)고 답하십니다. 십자가에서 드려질 당신의 희생을 두고 하신 말씀입니다. 그러자 베드로는 “주님, 내 발뿐만이 아니라, 손과 머리까지도 씻겨 주십시오”(9절)라고 청합니다. 베드로는, 예수께서 몸 씻는 것을 두고 말씀하시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미 목욕한 사람은 온 몸이 깨끗하니, 발 밖에는 더 씻을 필요가 없다. 너희는 깨끗하다”(10절)고 답하십니다. 

제자들의 발을 다 씻겨 주신 다음 예수님은 다시 식탁에 앉으셔서 당신이 행한 것처럼 서로 낮아져서 섬기라고 제자들에게 부탁하십니다(12-17절). 예수님의 섬김과 희생은 우선적으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기 위한 것이지만, 또한 그것은 우리가 따르고 배워야 할 삶의 모델이기도 합니다. 예수께서 선생의 자리에서 내려와 종의 자리에 섰다면, 그분을 주님으로 섬기는 사람들은 더 더욱 그래야만 합니다. 

예수님은 또한 당신을 팔아 넘겨 죽게 할 가룟 유다에 대해서도 말씀하십니다. 그분은 가룟 유다의 마음 안에서 일어나고 있던 일 즉 “악마가 이미 시몬 가룟의 아들 유다의 마음 속에 예수를 팔아 넘길 생각을 불어넣었다”(2절)는 사실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그분은 그것이 시편의 예언(시 41:9)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면서(18절) 당신의 예언대로 이루어지면 ‘내가 곧 나’임을 알라(19절)고 하십니다. ‘내가 곧 나’는 당신이 하나님임을 알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에 사람의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꿰뚫어 보십니다. 

묵상:

예수님은 당신께서 이루신 그리고 이루실 구원의 사역을 한 편의 모노 드라마를 통해 제자들에게 가르치십니다. 겉옷을 벗고 수건을 허리에 두르시고 제자들 앞에 무릎을 꿇은 것은 그분의 성육신 사건을 상징합니다. 태초에 하나님과 같이 계셨고 아버지 하나님의 품 속에 계셨던 ‘그 말씀’이 육신을 입고 우리 가운데 오셨습니다. 그것은 또한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완성하실 구원 사역을 상징합니다. 만왕의 왕께서 죄인으로 십자가에 달려 피흘리실 것입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을 죄에서 구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것을 바울 사도는 다음과 같이 시로 적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모습을 지니셨으나, 하나님과 동등함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서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과 같이 되셨습니다. 그는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셔서,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셨습니다.”(빌 2:6-8)

우리는 십자가를 통해 주어진 구원의 은혜를 받아 들입니다. 알고 보면, 그것은 너무도 송구스러운 일입니다. 우리가 누구이기에 하나님의 아드님의 그 고귀한 희생을 아무 대가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말입니까? 베드로가 자신의 발을 씻으시려는 예수님께 절대 그럴 수 없다고 말한 것은 너무도 송구스러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은혜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우리는 예수님과 아무 상관 없는 존재가 되어 버립니다. 십자가 앞에 머리 숙여 두렵고 떨림으로 그 은혜를 받아들일 때, 그분의 생명은 우리 안에서 역사합니다. 그리고 우리도 그분처럼 자신을 낮추고 비우고 섬기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4 responses to “요한복음 13장 1-20절: 종으로 오신 예수님”

  1. 끝이 없는 주님의 사랑으로 끝까지 사랑하신 초월자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상상과 이성과 지식을 훨씬 뛰어 넘어 십자가의 사랑을 조금이라도 깨닫게하신 은혜에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먼지 투성이고 오염된 세상을 지나가는 순례자 이기에 항상 보혈로 죄씻음 받기를 원합니다. 교만과 위선을 깨끗이 씻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함께 사람들의 발을 씻는 주님을 흉내라도 내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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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하나님이 보시기에 먼지 같은 존재인 나에게 감당할 수 없는 사랑으로 온 몸과 마음을 감싸주시니 감사 합니다. 그 믿음이 변치 않도록 성령께서 내 마음에 왕으로 오셔서 주님이 부르시는 그날까지 고백하며 나누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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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십자가 앞에, 십자가의 진리와 가르침, 더 나아가 구원의 기쁨이 내 안에 항상 기억되기를 기도합니다. 세상이 생각하는 힘과 권세 그리고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시는 힘과 권세는 정말 다릅니다. 세상 속에서 살아가지만 세상의 가치와 능력으로 사는 사는 삶이 아닌, 하나님나라의 가치와 능력으로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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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저녁 식사를 하는 중에 마귀가 유다의 마음 속에 들어가 배반할 생각을 갖게 했다는 2절은, 예수님이 세상에 있는 자기의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셨다는 1절에 대한 마귀의 반응으로 읽혀집니다. 마귀는 사랑을 못 보게 하고, 못 느끼게 하는 것으로 예수님과 우리 사이를 갈라 놓습니다. 예수님이 제자의 발을 씻기신 것은 사랑의 표현이었습니다. 내가 너를 이렇게 사랑한다.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베드로는 예수님 앞에서 당황했습니다. 감히 자기가 뭐라고 예수님이 발을 닦아 주시는가… 예수님은 제자들을 다 씻기신 뒤에 질문하십니다. 내가 한 이 일이 무슨 뜻으로 한 것인지 이해하느냐? Do you understand what I have done to you? 씻기기 전에 설명하시지 않고 다 마치신 뒤에 너희도 그대로 행하게 하기 위해 본을 보이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구하기 전에 먼저 주시고 거저 주시는 사랑입니다. 사랑을 받을만한 사람이라 주시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받기에 사랑 받을만한 사람으로 빚어지는 것을 봅니다. 사랑을 거부하게 하는 일, 피하게 하거나 부인하게 하는 일은 예수님과 상관이 없는 일이요, 예수님께 속한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살게 하소서. 사랑의 자리에 있는지 살피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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