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3장 21-38절: 사랑의 새 계명

해설:

이 말씀을 하시면서 예수님은 “마음이 괴로우셔서”(21절) 그들 중 하나가 당신을 배신할 것이라는 사실을 제자들에게 털어 놓습니다. 그분이 괴로워 하신 이유는 당신을 배반할 제자의 불행한 운명 때문입니다. 제자들은 그 말씀에 놀라 아무 말도 못하고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서로 바라볼 뿐이었습니다(22절). 그 때 베드로가 “예수께서 사랑하시던 제자” 곧 “예수의 품에 기대어 앉은 이”(23절)에게 고갯짓을 하여 그게 누구인지 알아보게 합니다(24절). 그 제자가 “주님, 그가 누구입니까?”(25절)라고 귀속말로 여쭙자 예수님은 그에게 “내가 이 빵조각을 적셔서 주는 사람이 바로 그 사람이다”(26절)라고 답하시고는 유다에게 빵조각을 건넵니다. 그 때 “사탄이 그에게 들어갔다”(27절)고 했습니다. 악마는 먼저 죄악에 대한 욕구를 우리 마음에 불어 넣고 나서 우리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지켜 보고 있다가 상황이 무르익으면 우리의 마음을 장악합니다. 

예수님은 유다에게 “네가 할 일을 어서 하여라”(27절)고 말씀하십니다. 유다는 이제 돌이킬 수 없는 지점으로 넘어갔습니다. 회개의 때가 이미 지나 버린 것입니다.  유다는 빵조각을 받고 나서 밖으로 나갑니다. 요한은 여기서 “때는 밤이었다”(30절)고 적어 놓았습니다. 그는 참 빛이신 예수님에게서 영원히 떨어져 나감으로써 영원한 어둠 안으로 들어 갔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예수님의 죽음의 때가 시작되었음을 의미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예수님이 무슨 뜻으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알지 못했습니다(28-29절). 예수님의 품에 기대어 있던 제자만 알고 있었습니다. 

유다가 밖으로 나가자 예수님은 “이제는 인자가 영광을 받았고, 하나님께서도 인자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셨다”(31절)고 말씀하십니다. “영광을 받는 것”은 십자가에 달려 죽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고 또한 모든 인류를 죄악에서 구원하는 일입니다. 그렇기에 십자가에서 죽는 것이 아들의 영광이요 아버지의 영광입니다. 가룟 유다가 영원한 밤을 선택하여 떠나간 이상 십자가에서의 죽음은 이미 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미” 영광을 받았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린 자녀들아”(33절)라고 말씀하십니다. 영적으로 볼 때 그들은 아직 어린이의 상태에 있었습니다. 이제 곧 떠나 가실 것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34절)고 부탁하십니다. 그분은 이 부탁을 “새 계명”이라고 부르십니다. 사랑의 계명은 율법에도 있었습니다(레 19:18). 그럼에도 “새 계명”이라고 부르신 이유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라는 조건 때문입니다. 십자가에서 절정을 이룬 그분의 사랑은 전에 없던, 완전한 사랑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도 그분처럼 사랑하라고 하십니다. 그렇게 서로 사랑하면 “모든 사람이 그것으로써 너희가 내 제자인 줄을 알게 될 것”(35절)이라고 하십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을 것을 생각하시면서 “내가 가는 곳에 너희는 올 수 없다”(33절)고 말씀 하시자, 베드로가 어디로 가시는지 다시 여쭙니다(36절). 예수님은 다시금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나중에는 따라올 수 있을 것이다”(36절)라고 답하십니다. 그 길은 바로 십자가의 길 즉 자기 희생의 길이었습니다. 제자들은 아직 그 길을 걸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부활 승천 하신 후에 성령의 선물을 받고 나서 그들은 예수님이 가신 길을 따라 갔습니다. 그 사실을 알지 못하는 베드로는, “나는 주님을 위하여서는 내 목숨이라도 바치겠습니다”(37절)라고 답합니다. 이 말에 예수님은, 그가 닭이 울기 전에 세 번 당신을 부인하게 될 것이라고 답하십니다(38절).

묵상:

우리 모두에게 가장 절실히 필요한 것이 사랑입니다. 인간의 본질은 사랑하고 사랑 받는 것에 있습니다. 우리의 조상들은 진작에 그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사람’과 ‘사랑’ 그리고 ‘삶’이 같은 어근에서 나왔다는 말은 인간 존재의 본질과 인생의 중심이 사랑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또한 현대 심리학이 증언하는 사실입니다. 인간 됨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는 것은 절대적 요소라는 것입니다. 그런 까닭에 우리는 진정한 사랑, 순수한 사랑, 다함 없는 사랑, 무조건적인 사랑, 끝까지 변하지 않는 사랑을 갈구합니다. 그런 사랑이 없이는 우리의 존재는 만족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랑을 모릅니다. 사랑에 무능합니다.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사랑으로는 우리의 내적 갈망이 충족되지 않습니다. 그 사랑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을 보내셔서 우리에게 그 사랑을 맛보게 하셨습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비우고 낮아져서 마지막 한 방울까지 다 퍼 주는 사랑을 십자가에서 보여 주셨습니다. 그렇기에 십자가 아래에서 우리는 비로소 내적 허기를 채울 수 있고 내적 갈증을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랑이 우리로 하여금 짝퉁 사랑을 버리고 진품 사랑을 행하게 만듭니다. 그런 까닭에 예수께서 주신 사랑의 계명은 새롭습니다. 겉모습은 동일하지만 내용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랑 때문에 예수님은 낮아지는 길, 섬기는 길, 자기 희생의 길을 가셨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따른다는 말은 그분이 앞 서 가신 길을 따라 가는 것입니다.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이 처음에는 그 길을 알지도 못했고 걷지도 못한 것처럼, 우리도 그 길을 알지도 못하고 걷지도 못합니다. 참 사랑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사랑을 구합니다. 끝까지, 조건 없이, 변함 없이 지속할 수 있는 사랑을 구합니다. 그 사랑이 우리를 주님의 걸으신 길에 서게 하고 걷게 하기 때문입니다. 

6 responses to “요한복음 13장 21-38절: 사랑의 새 계명”

  1. 십자가의 사랑과 은혜에 감사와 영광을 드립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에 말씀 순종해서 원수 까지도 사랑하고 주님의 제자가 되겠다고 헤아릴수 없을 정도로 결심을 했지만, 더 많이 주님을 모른다고 배반했습니다.낮아지고 섬기고 사랑하는 주님의제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일편단심 주님만 기리고 주님을 따르는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가 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빛이신 주님을 어두운 세상에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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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님! 사랑을 몸소 보여주신 예수님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오늘 내가 있음을 고백 합니다.
    가룟 유다처럼 내 마음에 미세한 먼지 같은 악이라도 존재하지 못하도록 성령께서 내 마음을 오늘 이 시간부터 주님이 부르시는 그 날까지 주장하여 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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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그 사랑을 따라가는 삶이 사람의 인생이며, 그 길을 먼저 보여주신 예수님의 길을 따라가는 삶이 만만치 않습니다. 현혹되어 다른 사랑을 따라가기도 하고, 힘이 들어 따라가다가 주저 앉기도 하며, 머리로는 알지만 삶으로는 실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충만하여 그 길을 따라가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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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가롯 유다의 비참한 운명을 보시는 예수님의 마음, 그리고 베드로가 자기를 부인함을 알고 계시는 예수님의 마음은 얼마나 슬펐을지요. 부족한 저희가 매순간 하나님을 먼저 기억하게 하소서. 스스로는 옳다고 생각했으나 그의 그릇된 신념과 확신이 처음 계획과 전혀 다른 얼마나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왔는지 가롯 유다를 보면서 배웁니다. 아둔하고 고집센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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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요한복음은 사건이 일어나는 때에 대해 예민한 책입니다. 13장 1절에 “아버지께로 돌아갈 때”가 왔다는 것을 아신 예수님은 그 때에 맞추어 “마지막 수업”을 하십니다. 강의만 있는 수업이 아니라 발을 씻겨 주심으로 행동의 상징성이 발을 볼 때마다 기억되게 하십니다. 유다의 배반은 신학적으로 많은 고민과 질문 그리고 그에 따른 여러 해석을 가능케 하는 사건입니다. 유다라는 특정 인물이 벌인 일이지만 그 유다는 사람들 가운데 늘 있음을, 또 유다가 그런 결심을 하게된 동기는 내 안에도 잠재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성경의 보편적인 진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어둠이 기세를 펴는 밤이 되었을 때 예수님은 인자의 영광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당신이 가시는 곳으로 제자들은 올 수 없다고 하시면서 서로 사랑하라는 새 명령을 내리십니다. 우선, 간다/온다의 구별이 눈에 띕니다. 내가 가는 곳/너희는 못 오는 곳 Where I go, you are not able to come. 예수님은 이미 그 곳에 도착하신 시각으로 말씀하십니다. 여기서도 “이미/아직”의 패러다임이 보입니다. 예수님은 이미 완성하신 길 (순종, 사랑, 영광)을 제자들은 아직 갈 수 없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서로 사랑하라는 명령은 아직 도착하지 못한 그 길을 가는 동안에 제자들이 해야 할 일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길을 다 갈 때 까지 해야 하는 일은 서로 사랑하는 일입니다. 베드로의 질문이 명확하게 드러냅니다. 어디로 가십니까 Quo Vadis Domine? (36절) 이날 밤에 베드로가 던진 이 질문은 나중에 베드로가 십자가에서 순교하기 전에 환상 가운데 주님을 보고 물은 유명한 말이라는 전설로 남습니다. 질문에 예수님은 답하십니다. 지금은 따라올 수 없지만 나중에는 따라 올 것이라고…자기가 생각한 답이 아니면 묻고 또 묻는 베드로는 “지금”은 왜 아니냐고, 목숨을 내놓겠다고 말합니다. 예수님은 ‘때’를 말씀하시는데 베드로는 의지를 말합니다. 베드로는 자기의 때가 왔을 때 이 밤에 나눈 대화가 생각이 났을 것입니다. 주님과 식사를 하던 밤, 주님이 발을 씻어 주신던 밤, 서로 사랑하라고 당부하시던 밤이 기억 속에 되살아났을 것입니다. 어디로 가십니까? 예수님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셨습니다 (3절). 우리도 다 한 길을 갑니다. 같은 길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것을 새롭게 하시는 분입니다. 주신 계명도 예전 것에서부터 새로와졌습니다. 베드로의 직업도 같은 어부인데 새로와졌습니다. 병이 나은 사람들도 같은 인생이지만 삶이 새로와졌습니다. 우리가 가는 길도 같은 길인데 새로와졌습니다. 예수를 믿고 가는 길이기에 새 길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실로 모든 것을 새롭게 하시는, 영원한 봄 Eternal Spring 이십니다. 꽁꽁 언 겨울 땅, 얼음 뿐인 강 밑에서 올라오는 주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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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사랑하게 해주세요. 주님의 사랑을 맛보아 알게해주세요. 그리고 그 사랑의 길을 저도 걸을 수 있게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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