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장 24-31절: 정직한 의문, 온전한 믿음

해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처음 나타나셨을 때 도마는 함께 있지 않았습니다(24절). 예수께서 떠나가신 후, 제자들이 부활하신 주님께서 나타나셨다는 사실을 도마에게 전하자, 그는 “나는 내 눈으로 그의 손에 있는 못자국을 보고,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어 보고, 또 내 손을 그의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서는 믿지 못하겠소!”(25절)라고 말합니다. 이로 인해 도마는 특별히 의심이 많은 사람의 대명사가 되었는데, 알고 보면 당연한 반응입니다. 우리가 그런 상황에 있었다 해도 비슷하게 반응 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8일 후, 제자들이 집 안에 모여 있을 때 예수께서 다시금 홀연히 그들 가운데 나타나십니다(26절). 이번에도 안으로 문을 닫아 걸고 있었는데 그들 가운데 나타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도마가 한 말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그분은 도마에게 다가가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서 내 손을 만져 보고, 네 손을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래서 의심을 떨쳐 버리고 믿음을 가져라”(27절)고 말씀하십니다. 그러자 도마는 즉시로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합니다(28절). 주님을 보자 마자 그분을 알아 보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너는 나를 보았기 때문에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복이 있다”(29절)고 답하십니다.

이어서 요한은 자신이 이 글을 쓴 이유를 밝힙니다. 그는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들 중에서 지극히 적은 일부만을 기록했습니다(30절). 그 이유는 “예수가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게 하고, 또 그렇게 믿어서 그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31절)이었습니다. 

묵상:

도마는 회의주의자의 대명사로 통합니다. 의심 많은 사람들을 보면 “도마 같은 사람”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의 태도는 너무도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다른 제자들도 막달라 마리아의 이야기를 곧이 듣지 않았습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나타나셔서 당신을 보여 주셨지만, 제자들은 여전히 두려워서 문을 안으로 걸어 잠그고 있었습니다. 그들도 아직 온전한 믿음에 이르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도마가 그들의 말을 의심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죽은 사람의 혼령을 보았다는 이야기는 들었어도 죽은 사람이 새로운 몸으로 살아나 현실 세계를 들락거린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도마의 태도는 당연할 뿐 아니라 바른 믿음을 위해 필요한 일이었습니다. 믿어지지 않는데도 믿는 것처럼 가장하는 것은 스스로 속이는 것이며 참된 믿음에 이르는 데 장애물이 될 뿐입니다. 도마는 믿어지지 않는 자신의 마음을 정직하게 인정했습니다. 그로 인해 그는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을 때 믿음의 도약을 경험했습니다. 다른 제자들은 예수님에게 일어난 일이 무슨 의미인지를 아직도 풀지 못하고 있었는데, 도마는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28절)이라고 고백합니다. 요한복음의 기록으로 보면, 막달라 마리아가 온전한 믿음에 이른 첫 번째 제자이며, 도마가 두 번째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복음서를 통해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전도 활동과 십자가에서의 죽음)과 그분에게 일어난 일(부활)에 대해 읽습니다. 막달라 마리아와 도마처럼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지는 못했지만, 그분을 직접 만났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습니다. 그분을 직접 보지는 않았지만 그분에 관한 이야기를 읽고 믿음이 생겨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할 수 있는 사람은 진실로 복된 사람들입니다. 그것은 지성이 뛰어나야 되는 일이 아니라 성령께서 마음을 만지셔야 되는 일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이들이 이 믿음에 이르기를 기원합니다.  

6 responses to “요한복음 20장 24-31절: 정직한 의문, 온전한 믿음”

  1. 세상에 자칭 메시아라고 주장하는 그럴듯한 사이비 종교가 너무나 많습니다.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죽음의 사이비 종교에 빠져 들어가기가 아주 쉽습니다. 거짖과 진실을 구별하는 분별력을 원합니다. 진실이고 생명의 말씀을 마음으로 듣고 읽고 보고 만지기를 원합니다. 인자가 구주 이시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고백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함께 오직 십자가의 길만이 영생이라고 선포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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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시공간을 초월하시는 주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믿게 하시니 감사 합니다. 이웃에 주님을 떠난 형제와 대화하는 중에 그가 교인과 교회에서 상처 받고 교회에 출석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그가 무서운 말을 했습니다 “나는 지옥에 가더라도 교회에는 가지 않겠다” 라고 말할 때 나는 그 형제에게 하나님께서 지금 그 말을 들으시고 있다고 했습니다. 지금도 나의 마음과 행동을 불꽃 같은 눈으로 지켜 보시고 계실 하나님을 믿고 의식하여 언행을 조심하고 언행으로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는 제가 되기를 소원하며 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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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모든 것을 알려는 지성의 간절함 보다, 옳은 진리를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믿음이 있기를 먼저 기도합니다. 모든 것을 알려는 지식의 한계를 느끼는 것보다, 하나님 앞에 내가 누군인지 명확히 알아서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 앞에 겸손히 서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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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도마의 이야기를 보면 그는 우선 제자들의 말을 못 믿었습니다. 자기가 ‘직접’ 판단할 수 있어야 믿겠다는 태도를 견지합니다. 의심인지 불신인지 모호합니다. 믿고 싶은데 믿어지지 않는다는 말 같습니다. 의심은 정말 그럴까 하는 마음입니다. 들은 것이 진실이 아닐 것 같다는 어떤 근거가 있을 때 의심이 생깁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전하는 다른 제자들의 태도가 설득력이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이 일주일 뒤에 제자들이 모여 있는 그 집에 또 오신 것은 어쩌면 도마 한 사람을 위한 방문인지 모릅니다. 한 마리의 양을 소중히 여기는 목자의 모습이 겹쳐집니다. 어제는 예수님을 본 제자들에게 일어난 변화와 앞으로 그들이 살아갈 세상에 대한 묵상을 했습니다. 변화의 관점에서 보면 도마는 그 누구보다 큰 변화를 경험합니다. 그를 통해 주님은 앞으로 오고 오는 많은 사람을 축복하십니다. “나를 보지 않고 믿는 사람들 those who believe without seeing”에게 복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보는 것이 믿음의 조건이거나, 보면 자동 반응으로 믿게 된다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도마는 오늘 두 번 고백합니다. 처음 고백은 믿을 수 없다는 고백이고, 두번째 고백은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 고백입니다. 처음 고백이 그의 의지 (“Unless…I won’t believe it”) 에서 나왔다면 두번째 고백은 저절로, 뜻밖에 나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상으로 나가 예수를 전하는 제자들의 숙제는 설득이 아니라 고백입니다. 믿지 못하겠다는 고백이 나의 주여! 부르는 고백으로 바뀌었습니다. 도마의 이야기가 힘이 되기를 원합니다. 도마에게 오신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그를 어둠에서 빛으로 옮겨 주신 주님을 나도 의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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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내가 남의 비난이나 따돌림을 너무 걱정하지 않기를 소망합니다. 도마를 보며 신앙은 솔직함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배웁니다. 도마의 사도로서의 위대한 일생을 생각할때 솔직하게 예수께 나아간 그의 용기와 확증, 그리고 깨달음의 눈물이 그를 새롭게 변화시켰다고 믿습니다. 너무 점잖고 남을 의식하는 행동은 오히려 내 마음을 주님께 솔직히 드러내는데 방해가 되는것 같습니다. 저를 겸손하고 솔직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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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는 고백을 늘 하고 있는데…
    습관처럼 하는것은 아닌지…

    나의 고백이 믿음의 간증이 되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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