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지상 2장: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해설:

저자는 앞에서 이삭의 두 아들 중 에서의 후손을 소개한 다음, 2장 1절에서 야곱의 열두 아들을 소개합니다. 열두 아들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조상이 됩니다. 열두 지파 중에서 저자는 유다 지파에 초점을 맞춥니다(3절). 유다는 다섯 아들을 두었는데(4절), 저자는 그 중에서 베레스에게 초점을 맞추고, 베레스의 아들들 중에서는 헤스론에게 초점을 맞춥니다(5-9절). 저자는 헤스론의 아들들 중 가장 먼저 람의 후손들을 소개하는데, 다윗이 람의 가문을 통해 태어났기 때문입니다(10-17절). 이어서 그는 헤스론의 다른 아들 갈렙의 후손을 소개하고(18-24절), 맏아들 여라므엘의 자손을 소개합니다(25-41절). 저자는 앞에서 소개하지 못한 갈렙의 나머지 후손을 소개합니다(42-55절). 

저자는 유다로부터 다윗에게 이르는 역사를 족보를 통해 요약합니다. 성경의 이야기를 어느 정도 아는 사람들이라면 이 족보를 읽으면서 익숙한 이름들을 통해 그들의 역사를 회상하게 됩니다. 열두 지파의 조상이 된 야곱의 파란 만장한 이야기, 유다가 며느리를 통해 두 아들을 낳을 수밖에 없었던 상처와 수치의 이야기, 보아스와 룻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 이새의 막내 아들 다윗이 사무엘에게 기름 부음 받던 이야기 등입니다. 지금의 독자들은 모르지만 과거 유대인들은 더 많은 이름을 알고 있었을 것이고 더 많은 이야기를 회상 했을 것입니다. 족보는 단순한 이름이 나열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통해 하신 일을 기록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묵상:

하나님께서 사람을 들어 쓰시는 방법을 통해 그분의 주권과 섭리를 봅니다. 그분의 선택과 결정은 인간적인 기준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인간적으로 유리하고 우월한 조건이 하나님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이삭의 두 아들 중 야곱을 선택하신 것도 그렇고, 야곱의 열두 아들 중 유다를 선택하신 것도 그렇습니다. 헤스론의 세 아들들 중 둘째 아들 람의 가문에서 다윗이 태어납니다. 유다의 가문은 처음부터 수치스러운 일로 얼룩졌습니다. 유다는 며느리에게서 아들도 아니고 손자도 아닌, 아니 아들이기도 하고 손자이기도 한 자손을 얻습니다. 인간적으로 보면 하자도 많고 흠도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분만의 뜻을 따라 야곱을 택하셨고 유다를 택하셔서 당신의 뜻을 이루십니다. 

그렇다고 해서 에서가 하나님의 은혜에서 배제된 것은 아닙니다. 야곱의 나머지 열한 아들들이 하나님의 섭리에서 제외 되었다는 뜻도 아닙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고차 방정식을 따라 모두를 섭리하시고 인도하십니다. 다만 그분의 선택과 결정의 기준이 인간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분의 선택과 결정은 자주 우리를 놀라게 하고 당황하게 하고 때로 분노하게 합니다. 어떤 일에 내가 선택되는 것은 영예이지만 배제되는 것은 상처가 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의 생각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느끼는 감정입니다. 그분은 그분의 완전한 지혜를 따라 당신의 일을 정의롭게 행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그분의 주권과 사랑과 지혜에 대한 믿음입니다. 그 믿음으로 그분을 신뢰하고 우리의 인생을 그분에게 맡깁니다. 낮추시든 높이시든, 안으로 넣어 주시든 밖으로 제외 하시든, 그분이 하시면 그것으로 족합니다. 

6 responses to “역대지상 2장: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1. 비록 비천하고 추악하고 가련한 존재이지만 십자가를 지나 아브라함과 야곱과 유다와 다윗의 족보에 이름이 적혀있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주님을 닮아가고 말씀 순종하며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열매를 맺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주님의 자녀로서 합당한 삶을 살아내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Like

  2. 다윗의 족보를 읽어보며 마치 우리집 족보를 읽던 기억을 떠오르게 합니다, 그 많은 이름들이 나열되고 별 의미없이 다가오지만 실은 그 안에서 어떻게 어떻게 하다가 내가 태어나게 되고 그런 것을 통해 현재와 미래가 이어짐을 알게됩니다, 오늘은 주님의 계획을 이해하려 하지만 오히려 혼란스럽기에 그져 모두 주님의 뜻을 받아드리며 그 뜻 안에서 오늘이 이어지기를 기도합니다.

    Like

  3. 하나님의 선택과 인도하심에 대한 믿음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때로는 이해가 안되고, 때로는 속상할 수도 있지만,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신뢰하고 끝까지 순종하기를 기도합니다.

    Like

  4. 나열된 인물 하나하나의 인생을 하나님이 자세히 주목하셨음을 봅니다. 우리도 당신께서 자세히 살펴보시겠지요. 그의 세심함을 느낍니다. 또한 수많은 전쟁과 약탈, 아픔과 폭력속에서도 인류가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고 있었다는 사실이 새롭습니다. 지금 우리는 역사상 가장 평화롭고 풍족한 시대에 살고있는지 모릅니다. 그런데 왜 현대인의 삶은 공허하고 외로우며 남에게 무심하고 더욱 이기적이 되어갈까요. 하루의 양식을 걱정하는 사람보다는 몸무게와 음식쓰레기를 걱정하는 시대에 살게 되었지만, 굶고있는 사람을 돌아보는 관심은 예전보다 점점 옅어지는 세상이 되어갑니다. 미래로 이어질 어린 세대에 모범이 되는 어른이 되길 소망합니다. 젊은 이들이 우리 어른들의 삶에서 나눔과 겸손을 배우고 그들의 자손에게 전수하기를 원합니다. 저를 돌아보면 부끄럽습니다. 저부터 변화하겠습니다.

    Like

  5. 2장은 1장보다 설명이 조금 더 붙어 있는 것을 봅니다. 자식이 없었다는 기록도 있고, 딸만 있어서 이집트의 종과 딸을 맺어 주어 가문을 이어간 기록도 있습니다. 아내나 첩이 여러명이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만일 내가 유대인이고 조상에 대해 아는 것이 있다면 역대지를 읽는 ‘맛’이 다를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성경에서 조상의 이름을 본다는 것은 분명 남다른 경험일 것 같습니다. 유대인의 성경은 구약 뿐입니다. 그들의 구약은 기독교의 구약과 순서가 다른데 마지막 책이 역대지 Chronicles 로 마감된다고 합니다. 유대 정경은 크게 토라, 느빔, 크트빔 이렇게 셋으로 나누는데 토라는 모세 오경 즉 율법이고 네빔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때부터 (여호수아) 남북으로 나뉘고 남유다 왕국이 바빌론의 포로로 사는 때까지를 담은 예언서, 마지막 부분인 크트빔은 시편 잠언 욥기 아가서 전도서 에스더서 등의 문학/지혜서 플러스 다니엘 에즈라 느헤미야 그리고 맨끝으로 연대를 다룬 역대지 기록을 포함한 성문서입니다. 성경의 순서나 배열의 중요성과 뜻을 알 수 없지만 조상의 이야기 (Family Trunk, Branch, Family of Jacob, Family of David, Musicians for Worship, Security Guards…)를 담은 책을 읽으면 자신과 조상, 조상과 하나님, 나와 하나님의 원을 그리면서 읽게될 것입니다. 조상의 기록이 남아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든 ‘유리한’ 일입니다. 남북이 통일되어 왕래와 이주가 자유로와지면 조상의 기록이 보존되어 있는 사람들은 통일된 한국에서 사는데 여러 좋은 점이 있을 것입니다. 난민의 수가 500만이 넘어가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며 역사의 중단과 계승을 생각하게 됩니다. 가족과 친척을 잃고 홀로 남은 사람들을 생각하며 작은 기도를 올립니다. 혼자 남았다는 생각은 정말 무서운 생각입니다 주님. 내겐 아무도 없다는 느낌은 절망적인 감정입니다 주님. 우리를 홀로 두지 마소서. 함께 하시는 주님을 알고 느끼기를 원합니다. 이름도 모르는 조상의 삶을 이끄신 주께서 나의 오늘도 이끄실 것을 믿는 담대함을 주소서.

    Like

  6.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참으로 놀랍고 수치스럽고 상상할 수 없는 일, 도덕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방법으로 태어난 백성들을 택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는 것을 봅니다. 오늘도 하나님이 어떤 방법으로 일하시는 기대가 됩니다. 그 중에 내가 들어가는 영광을 기대 합니다. 아멘.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