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지상 6장: 레위 지파에 대해

해설:

저자는 레위 지파의 족보를 소개하는데, 전체적인 분량으로 따지면 가장 많은 지면(총 81절)을 할애합니다. 저자에게 있어서 레위 지파가 그만큼 중요했다는 뜻입니다. 그는 레위의 세 아들 중 둘째 고핫의 족보를 먼저 소개합니다(1-15절). 제사장 아론이 그에게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아론 이후로 제사장 직은  레위 지파 중에서도 아론의 후손에게만 주어졌습니다. 계속하여 저자는 레위의 첫째 아들 게르손의 후손(16-28절)과 므라리의 후손(29-30절)을 소개합니다. 

이어서 저자는 다윗 시대에 회막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을 섬겼던 세 사람의 족보를 소개합니다(31-32절). 이 부분에서 저자는 후손으로부터 조상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먼저 찬양 대장으로 섬겼던 헤만의 조상을 소개하는데, 그는 고핫의 자손입니다(33-38절). 다음으로 저자는 헤만의 오른쪽에서 그와 함께 섬겼던 아삽의 조상을 소개하는데, 그는 게르손의 후손입니다(39-43절). 마지막으로 헤만의 왼쪽에서 도왔던 에단의 조상을 소개하는데, 그는 무라리의 후손입니다(44-47절). 이렇게 레위 지파의 모든 사람들은 성막에서 섬겼습니다(48절).  

저자는 레위 지파 중에서 아론의 자손들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하고(49-53절), 이어서 레위 지파가 정착한 영토에 대해 설명합니다(54-81절). 레위 지파는 다른 지파처럼 영토를 분할받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유산으로 삼고 성전에서 전심으로 제사를 섬겨야 했기 때문입니다. 영토를 분배 받은 다른 지파 사람들은 소득의 십일조를 드려 레위 지파 사람들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습니다. 레위 지파 사람들은 다른 지파 사람들이 분배 받은 영토에 흩어져 살아야 했는데, 제사장의 직분을 맡은 아론 자손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운 곳에 흩어져 살았고, 다른 레위인들은 여러 지파들 속에 흩어져 살았습니다.

묵상:

역대지 저자는 다윗과 아론을 이스라엘 역사의 두 줄기로 보았습니다. 그래서 다윗이 속한 유다 지파와 아론이 속한 레위 지파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상세하게 기록합니다. 다윗은 ‘정치적으로’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는 지상 왕국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냈던 사람입니다. 그런 까닭에 후대 유대인들은 다윗과 같은 인물이 다시 나타나 영광의 나라를 재건해 주기를 기대했습니다. 반면, 아론은 ‘종교적으로’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는 원조 제사장으로서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서 중보 했던 사람입니다. 지상의 왕국과 하나님의 나라가 소통하도록 도운 사람입니다. 그런 까닭에 저자는 두 지파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쏟은 것입니다.

이 책을 쓸 때 저자와 유다 백성은 나라도 잃고 성전도 잃은 상태였습니다. 그들은 바빌로니아에 포로로 잡혀 와 난민으로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현실은 절망의 요소로 가득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저자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시 씁니다. 유다 지파의 역사를 세밀하게 기록 하면서 다윗의 영광이 회복되기를 기도 했고, 레위 지파의 역사를 기록 하면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제사 드리는 기쁨이 회복되기를 기도했습니다. 따라서 이 역사 기록은 그들이 하나님께 올리는 기도였습니다. 지금은 비록 하나님께 버림 받은 것 같은 상황에 있지만,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철회되지 않았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길을 잃었다 싶을 때, 지금은 아무 희망이 없다 싶을 때, 잠시 머물러 지난 날을 돌아 보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어제의 하나님은 오늘도 같은 분이고 앞으로도 같은 분이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5 responses to “역대지상 6장: 레위 지파에 대해”

  1. 십자가 은혜로 너무나 부족하고 변덕스러운 인생의 이름을 생명책에 적으신 끝 없는 사랑에 감사와 영광을 드립니다. 허락하신 후손들도 주님을 경외하고 순종하는 주님의 자녀들이 되기를 간구합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저희들의 후손과 믿음의 식구들과 그 후손들이 살아계시고 역사하시는 우리들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하는 믿음을 간구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후손들에게 오직 십자가의 길이 구원의 길이라고 보여주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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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하나님의 사자인 레위지파를 상세히 소개하며 그중 아론의 지파를 앞세우거있는 말씀 속에서 주님의 제사장들의 종요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제는 예수님을 통해 우리 스스로가 제사장의 직분을 맡았으니 더욱 겸손히 주님이 맡겨주시는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시고 그 직분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잘 이끌어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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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찬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하나님! 언제나 부족하고 연약한 나를 버리지 않으시고 십자가의 값으로 사셔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셔서 오늘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도록 은혜 주심에 감사 감사 찬양을 올려 드립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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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성전이 훼파되고 왕가는 끊기고, 나라는 사라져버린 역사적 암흑기에 조상의 이름을 외우는 저자의 마음을 상상해 봅니다. 히브리 경전의 끝이기도 한 역대지는 랍비 유대교의 시작을 알린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성전을 중심으로 예배하던 이스라엘 백성의 종교적 정체성이 랍비들의 가르침을 통해 이어져 내려가고, 크고 작은 공동체는 랍비를 중심으로 종교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아론의 자손을 소개합니다. 많은 이름들이 나오는데 중복해서 언급되는 이름도 여럿입니다. 성전에서 찬양을 맡은 이들도 나오고, 번제단 위에 제물을 바치는 일, 향단 위에서 향을 피우는 일을 맡았다는 설명도 있습니다. 아론의 자손으로 태어나 평생 맡은 일을 하다 눈을 감았겠지요. being 과 doing 이 하나인 인생을 살았습니다. 레위 지파에겐 주어진 땅이 없지만 다른 지파로부터 성과 목초지를 받았습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면 지극히 수동적이고 타율적인 삶입니다. 스스로 결정하거나 선택하지 않는 삶입니다. 연합감리교단이 겪고 있는 혼란과 아픔이 마음을 무겁게 합니다. 친구 중에 교회 장로가 있습니다. 부부가 열심히 교회를 섬기며 한인교회들이 연합해서 하는 행사나 프로그램에도 물심양면으로 적극적인 사람들인데 몇 달 전에 교회를 떠났다는 소식을 아는 사람들에게서 전해 들었습니다. 최근에 잠깐 통화를 하게 되었는데 괴로와서 교회를 떠났다고 말했습니다. 연합감리교회의 시스템이 영 맞지 않아서, 특히 감독의 권한에 대해 심각하게 반대하기 때문에 떠났다고 말했습니다. 오래 전부터 그 친구는 동성애에 대해 완고하게 보수적인 입장이었습니다. 절대 반대 말고는 다른 선택은 없다는 입장이었는데 여기에 교단의 파송제도와 감독의 인사권까지 보태져 현재 연합감리교단의 문제점은 더 이상 개선의 여지가 없다는 판단을 해서 다른 교단 소속 교회로 옮겨 갔답니다. 감독의 파송 명령에 따라 담임 목사님이 바뀌는 현실은 한인 교회 안에서 한 번씩 이야기가 되는 부분입니다. ‘목사는 바뀌어도 교회는 영원하다’ 혹은 ‘누가 오느냐에 따라 교회 프로그램이 달라지니까 연속성이 없다’는 등등은 단골 메뉴입니다. 한인교회의 담임 목사님들은 비교적 오래 10년 이상 한 교회를 섬기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교단의 파송 원칙 자체를 문제 삼는 내 친구 같은 교인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레위 자손의 ‘운명’과 교단/감독/교회의 명령에 순종하는 목회자의 운명을 잠시 생각하게 만드는 본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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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어떤 힘든일이 있을 때, 제가 하는 일 중의 한 가지가 바로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께서 놀랍게 행하시고 인도하신 일들, 그렇기에 지금 내가 여기 있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행하심 그리고 인도하심을 기억하고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런 동일한 마음으로 이 글을 쓰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동시에 오늘도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기억하고 기대하며 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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