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지상 8장: 베냐민 지파에 대해

해설:

저자는 앞(7:6-12)에서 베냐민의 자손을 소개했는데, 8장에서 다시 자세히 다룹니다. 앞에서는 군대에 징집될 대상에 초점을 맞추었고, 여기서는 그들이 정착한 지역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베냐민 지파에 대해 다시 소개하는 이유는 이스라엘의 초대 임금인 사울 때문이기도 하고(33절), 유다 지파와 함께 살아 남은 유일한 지파이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가나안에 정착할 때, 베냐민 지파는 예루살렘 바로 위쪽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이 지어지기 전에 이스라엘의 삶의 중심이었던 성막이 기브온에 있었는데, 그곳도 베냐민 지파가 정착한 곳입니다(29절). 베냐민 자손들 중에는 예루살렘에 정착한 사람들도 적지 않았습니다(28절, 32절). 베냐민 지파 가운데서 첫 번째 임금이 나오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왕권은 베냐민 지파에게서 유다 지파로 넘어갑니다. 그 이유에 대해 저자는 “주님을 배신하였기 때문”(10:13)이라고 했습니다. 

묵상:

베냐민 지파는 첫 임금을 배출한 지파로서 자부심이 대단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자신을 소개하면서 베냐민 지파 출신인 것을 자랑했습니다(빌 3:5). 하지만 왕권은 사울을 끝으로 베냐민 지파에서 유다 지파로 옮겨 갔습니다. 그로 인해 베냐민 지파는 유다 지파에 적개심을 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솔로몬 임금이 죽은 후에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갈라질 때 베냐민 지파는 유일하게 르호보암의 왕권을 지지했습니다. 

남북 왕국으로 나뉠 때 남쪽의 중심은 유다 지파였고 북쪽의 중심은 에브라임 지파였습니다. 에브라임 지파는 베냐민의 형 요셉의 두 아들 중 하나입니다. 요셉과 베냐민은 야곱이 라헬에게서 얻은 두 아들이었기에 특별한 관계였습니다. 그런 관계를 생각한다면, 베냐민 지파는 에브라임 지파 편에 가담 했어야 합니다. 하지만 베냐민 지파는 구원(舊怨)을 버리고 유다 지파에 가담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다윗 왕권에 있다고 믿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로 인해 열 지파가 단합하여 여로보암을 따라갔을 때 베냐민 지파는 유다 지파와 함께 남왕국 유다를 형성했습니다. 그 이후로 베냐민 지파는 유다 지파와 운명을 같이 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베냐민 지파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생은 크고 작은 선택이 쌓여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어떤 선택은 인생의 행로와 운명을 바꾸어 놓습니다. 어떤 중요한 결정 앞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달라집니다. 왕국이 분리되는 중대한 결정 앞에서 절대 다수 지파를 따르지 않고 소수자로 남기를 선택했던 베냐민 지파의 선택을 생각하며, 우리 자신을 돌아 봅니다. 

그동안 나는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했는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소수자로 남는 선택을 해 본 적이 있는가? 그럴 수 있는 통찰력과 용기를 구하는 아침입니다.  

5 responses to “역대지상 8장: 베냐민 지파에 대해”

  1. 교회가 세상으로부터 배척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교인들의 수가 점점 줄어들고있는 형편입니다, 교인들이 비난을 받는 이유는 교인들의 잘못입니다. 그러나 힘들고 어려워도 길과 진리와 생명인 십자가의 은혜를 꼭 붙잡고 살기를 원합니다. 비록 대부분의 사람들이 떠나도 베냐민 지파 처럼 예수님의 족보에 거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세상에서 미련하고 어리석다고 생각하는 십자가가 오직 구원의 길이라고 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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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ason H Yoon Avatar
    Jason H Yoon

    수적으로 열세에 속하지만 사울과 바울이 배출되는 벤냐민 지파를 상세하게 소개하며 하나님의 길이 어디에 있는지를 암시해 줍니다.
    살아가며 많은 선택에 마주칠 때 내가 얼마나 하나님께 기도하며 선택했나는 돌아보고 믿음이 없었던 지난 날들을 회상하며 앞으로의 삶에서는 주님과 은밀히 교제하며 주님의 길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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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선택은 참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한번의 선택이 자신의 일생은 물론 자손 대대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주님! 주님의 길은 좁고 가시밭길이며 찾는 사람들이 적고, 세상으로 향하는 길은 많은 사람이 찾고 넓습니다. 진정으로 주님의 길을 갈 수 있는 용기와 담대 함을 주시고 그 길이 험하고 고통스러울지라도 인내하며 걸어 갈 수 있도록 성령께서 인도 하여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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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oung mae kim Avatar
    young mae kim

    교회에서는 한인연합감리교회에서 발행하는 ‘기쁨의 언덕으로’를 가지고 새벽 묵상을 하고 있습니다. 5월 1일 주일칼럼을 쓰신 목사님은 묵상이 생각하는 훈련이라고 말합니다. 더 나아가 우리의 많은 문제는 생각의 게으름에서 온다고 하면서 정신의학자 스캇 펙 M. Scott Peck의 대표 저서 아직도 가야 할 길 “The Road Less Travelled” 을 언급합니다. 아담과 이브의 죄도 생각의 게으름에서 왔다는 주장입니다. 악은 우리가 생각하기를 게을리 할 때, 스스로 묻고 성찰하지 않을 때 마음 놓고 활동합니다. 성찰하고 사유하는 과정 중에 성령의 인도하심을 경험합니다. 자율적인 판단과 선택처럼 보이는 것들도 성령의 도움과 지혜 속에서 이루어진 것임을 깨달을 때가 많습니다. 내 모든 생각과 결정이 성령의 인도하심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나는 늘 하나님의 뜻만 행한다 라고 말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열 두 지파 가운데 열 지파가 하나로 뭉치는 상황에서 베냐민은 혼자가 된 유다와 같이 가기로 결정합니다. 다수가 가는 길을 버리고 소수 편에 선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결정입니다. 다수는 틀리고 소수가 옳을 것이라는 생각도 위험한 추측입니다. 열심히, 치열하게 고민하고 사유한다고 해서 악이 제거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의도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보니 악에 가담하고 악을 행한 결과였더라 하는 말을 하지 않으려면 깨어 있는 정신 즉 질문하고 생각하고, 스스로 판단해보는 성찰의 과정을 가지고 살아야 할 것입니다. 묵상의 훈련 속에 성령의 지혜가 임할 것을 믿고 기대합니다. 우리가 옳아서 사랑하시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시기에 우리는 악에서 멀어집니다. 우리를 악에서 구하여 달라고 기도하시는 예수님의 사랑이 나를 보호합니다. 최선을 다해 깨어 있고, 생각하고, 묵상하는 오늘이 되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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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oinonia2021 Avatar
    Koinonia2021

    8차선 큰길이 아니라 구불구불한 좁은 산길, 군중이 열광하는 의견이 아니라, 소수가 용기내어 올리는 의견. 예수님은 어쩌면 우리의 삶에 이런 방식도 필요하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듯 합니다. 좁은 길을 가야 동네 어르신들과 인사도 나누고, 꽃냄새, 새소리도 즐기고, 잠시 앉아 쉬기도 할수 있을거에요. 큰길에서는 잠시라도 한눈 팔면 사방에서 어서 가라고 난리칠 것이겠지요. 빨리 가야되고, 남보다 앞서야돠고, 좋게 보여야 되고, 너무 큰길에만 익숙한 우리의 모습입니다. 작은 자가 크게 되는 것, 작은 자라도 소중히 여기는 마음 예수님의 그 가르침을 기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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