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지상 9장: 성전의 회복

해설:

열두 지파의 족보를 모두 기록한 후, 저자는 남왕국 유다의 패망과 칠십여 년의 포로 생활을 한 문장으로 요약합니다. 그렇게 된 이유에 대해 그는 “배신하였으므로”(1절)라고 설명합니다. 그런 다음, 저자는 포로 생활 후에 유다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정착한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그는 귀환한 사람들을 네 부류(이스라엘 사람, 제사장, 레위 사람, 성전 막일꾼들)로 나눕니다(2절).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저자가 왕국이 분열되기 이전으로 회복되기를 바랬기 때문일 것입니다. 예루살렘에 자리를 잡은 이스라엘 사람들은 네 지파(유다, 베냐민, 에브라임, 므낫세)에 속해 있었습니다(3절). 저자는 이어서 유다 지파에 속한 사람들(4-6절)과 베냐민 지파에 속한 사람들(7-9절)을 소개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예루살렘으로 돌아 온 제사장들(10-13절), 레위 사람들(14-16절) 그리고 성전 문지기들(17-27절)을 차례로 소개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성전에서 맡은 일을 따라 레위 사람들을 다시 소개합니다(28-34절).      

그런 다음, 저자는 사울의 족보를 다시 소개합니다(35-44절). 사울의 후손이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사람들 가운데 있었다는 뜻입니다. 비록 사울의 왕권은 후손으로 이어지지 못했지만, 저자는 여전히 그의 후손들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멸망한 왕족은 멸문지화의 운명을 맞게 되는데, 다윗은 사울의 후손에게 자비롭게 대했던 것입니다. 

묵상:

칠십여 년의 포로 생활을 끝내고 고국 땅으로 돌아왔을 때 유다 백성을 맞은 것은 폐허 그 자체였습니다. 바빌론 제국은 가난하고 무력한 사람들만 그 땅에 남겨 놓고 유력한 사람들을 모두 포로로 잡아 갔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에서 보는 것처럼, 귀환한 포로들은 수 많은 장애와 반대와 고초 끝에 성전을 재건하고 예루살렘 성벽을 다시 쌓아 올립니다. 역대지 저자는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사람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그 모든 이야기를 대신합니다. 그 중에서도 저자는 제사장과 레위인과 성전 막일꾼들에 초점을 맞춥니다. 선민 이스라엘이 회복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회복될 것은 성전이기 때문입니다. 칠십여 년 동안 끊겼던 제사가 그곳에서 다시 드려지는 것은 곧 제사장의 나라 이스라엘의 회복을 상장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이스라엘이 패망한 이유가 “배신”에 있다고 지적합니다(1절). 하나님을 거부하고 자신의 뜻대로 살기를 선택했다는 말입니다. 예배가 죽었다는 뜻입니다. 삶의 중심에서 하나님을 밀어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보니, 그들이 밀어낸 것은 하나님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었습니다. 하나님을 거부함으로 그들 자신의 운명을 죽음으로 밀어낸 것입니다. 그들은 포로 생활 중에 그 사실을 깨닫고 해방 되어 조국으로 돌아왔을 때 가장 먼저 제사를 회복했습니다. 그것이 모든 것을 회복하는 첫 걸음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회복은 제사의 회복으로 시작했던 것처럼, 내 삶의 회복은 나의 예배로부터 시작합니다. 예배의 회복이란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을 삶의 중심으로 모셔 들이고 그분을 따라 사는 것입니다. 우리의 존재가 하나님을 중심으로 자리 잡을 때 모든 것은 제 자리를 찾게 되어 있습니다. 

7 responses to “역대지상 9장: 성전의 회복”

  1. Jason H Yoon Avatar
    Jason H Yoon

    70년의 포로 생활에서 해방되어 돌아온 이스라엘 사람들이 제일 먼저 성전을 재건하고 다시 제사를 드리며 하나님께 돌아온 역사를 보며 나의 삶에서도 방황했던 시절을 되돌아보며 주님 앞으로 나오게 됨을 기억합니다, 살다보며 누구나 길을 잃고 방황하게 되지만 끝내는 주님 앞으로 나오면 예수님의 보혈로 용서받고 새로운 삶이 이어짐은 주님의 자비와 사랑때문입니다, 주님의 자비와 사랑에 감사의 기도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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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본문에 비느하스가 예전에 성전 문지기 책임자였는데 주님께서 함께 하셨다고 저자가 기록했습니다.그 많은 성전 문지기들이 있는데 그 책임자에게 만 주님이 함께 하셨다는 말은 그가 책임자로서 주님의 마음에 흡족한 소명을 성실하고 진실 되게 행하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주신 소명을 최선을 다해 감당할 때 주님이 함께 하심을 믿아오니 내 능력 내 힘으로 감당할 수 없기에 성령께서 도와 주시옵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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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상이 주님을 배반하고 많은 교인들이 교회를 떠나는 상황에 있지만 허물어져가는 교회를 조금이라도 다시세우는 한사람의 막일꾼이 되기를 원합니다. 모퉁이 돌 옆에 꼭 부터있는 하나의 작은 돌이 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함께 저희들의 삶이 주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는 예배가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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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내 삶으로 드려지는 예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기억합니다. 영적인 안정감이 없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은 마치 오뚜기가 ‘중심 추’ 없이 서 있는 것과 같습니다. 공적인 예배 뿐만이 아닌, 내 삶의 예배가 회복되고, 영적인 안정감이 무거워져서, 어떤 상황에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신앙생활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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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young mae kim Avatar
    young mae kim

    코로나는 우리에게 예배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주었습니다. 줌으로 영상 예배를 드리면서 이렇게 예배해도 되나 하는 죄의식도 있었고 또 한편으론 평소에 교회에 나올 수 없는 환경에 놓인 이들에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는 미안함도 같이 느꼈습니다. 예배란 무엇인가. 주일에 예배를 드리러 교회에 출석하는 일이 어떤 의미를 담는가. 예배를 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예배가 달라지는가. 예배란 하나님을 위한 일인가 예배자를 위한 일인가. 등등의 질문도 했습니다. 교회에서 예배 중에 꾸벅꾸벅 졸아도 예배하러 나와 앉아 있으면 은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피곤하고 졸려도 하나님 앞에 나와 있다는 것 자체가 은혜라는 뜻입니다. 딴 생각을 하거나 마음을 닫고 집중하지 않아도 예배 시간에 앉아 있기만 하면 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언제부터인지 교회를 성전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의 집,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라는 뜻에서 쓰는 말이지만 오늘 본문을 보면 성전과 교회가 동일하다는 생각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예수님이 알려주시는 천국이나 하나님 나라에 대해 계속 묵상하고 배워가야 하듯 교회와 예배에 대해서도 고정된 틀과 인식을 벗어나는 일이 필요할 것입니다. 새벽은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설레임을 품게 합니다. 새로와야만 새로운 것이 아니라 오래된 것이어도 새로운 눈으로 보면 새롭게 보입니다. 새롭게 보는 눈을 구합니다. 주님의 세계를 새롭게 보고 찬양하는 오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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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in Kook Kim Avatar
    Min Kook Kim

    하나님을 나의 마음 중심에 두고 살아간다는 것이 너무나무 어렵고 힘든 일임을 고백합니다. 매번 선택하고 결정하는것이 자기중심적이고 세상적인 가치판단 기준에 의거합니다. 어느정도 내맘데로, 내 편의데로 선택한 후에야, 인심쓰듯이 하나님을 바라볼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을 중심에 모시기 위해, 관계의 회복을 위해, 일상에서 영적인 감수성을 더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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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본문을 보면 하나님이 당신의 일을 감당했던 사람들에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느낄수 있습니다. 엄중하다는 분위기까지 직감합니다. 레위인과 제사장 그리고 성전관리인에대해 특별히 언급하는 부분을 봅니다. 또 비록 실수를 많이 했지만 기름부음 받았고 민족을 이끌었던 사울의 후손을 살피는 일도 봅니다. 우리는 사역자와 교회에서 수고하는 교우들을 험담하는 경우를 봅니다. 우리는 하나같이 완벽하지 못하고 실수 투성이입니다. 많이 부족합니다. 그렇다고 당신의 일을 감당하는 일꾼을 낮추어 말하면 하나님이 어떻게 보실까요? 혹시라도 제가 그런 실수를 범했다면 회개합니다. 남 이야기 할 시간에 그들의 영적 강함을 위해 기도에 더 집중하고 더 적극적인 참여로 교회를 돕겠습니다. 또 교회일을 할때는 더 큰 책임감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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