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지하 3장: 성전 본체에 대하여

해설:

솔로몬은 왕위에 오른 지 사 년째 되는 해에 성전 건축을 시작합니다(2절). 다윗은 이미 성전터를 지정해 놓았습니다. 그곳은 오르난의 타작 마당으로 사용되던 곳인데, 다윗이 오르난으로부터 사들여 제사를 드렸던 곳입니다(대상 21장). 공교롭게도 그곳은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도록 부름 받았던 곳이기도 합니다(1절). 

저자는 먼저 성전 건물에 대해 설명합니다. “옛날에 쓰던 자”(3절)라는 말은 저자가 이 글을 쓰고 있을 때의 척도와 솔로몬 시대의 척도가 달랐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자”(한 규빗)가 정확히 얼마인지를 확정하기 어렵습니다. 대략적으로 말한다면, 성전 본체는 지금의 농구 코트와 비슷하거나 약간 컸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고대에 지어진 신전들의 크기를 고려한다면, 예루살렘 성전은 과히 크다 할 수 없습니다. 솔로몬은 성전 내부를 모두 순금으로 입힙니다(4-9절). 성전은 3층 정도의 높이로 지어졌기 때문에 내부 장식을 위해 사용된 금의 양이 어마어마 했습니다. 

성전 본체 안에서 제일 중요한 곳은 지성소입니다. 그곳에는 언약궤를 두게 되어 있었는데, 언약궤를 지키는 두 개의 ‘그룹'(케루빔: 거대한 두 날개를 가진 천사의 형상)을 만들어 놓습니다. 지성소와 성소를 구분하기 위해 솔로몬은 휘장을 짜서 걸어 두고 그 위에는 그룹들의 모양을 수놓습니다(10-14절). 그는 성전 본체 앞에 두 개의 기둥을 세우고(15-16절), 오른쪽 기둥을 “야긴”(하나님이 세우다)이라고 이름 짓고 왼쪽 기둥을 “보아스”(하나님의 힘으로)라고 이름 짓습니다(17절).

묵상:

이 땅의 모든 것은 하나님 나라에서 볼 영원한 것들에 대한 모조품이요, 이 땅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은 하나님 나라에서 경험할 영원한 일들에 대한 예표입니다. 성전은 가장 뚜렷한 예표입니다. 다윗이 구상하고 솔로몬이 지은 예루살렘 성전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상징입니다. 언약궤는 하나님의 보좌의 상징이고, 성전 안을 두르고 있던 거대한 그룹들은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존재들에 대한 상징입니다. 성전에서 드리는 제사는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히 계속되고 있는 예배를 흉내내는 것입니다. 

그 모든 것은 새 하늘과 새 땅이 임하고 새 예루살렘이 임할 때 사라질 것입니다. 아침에 태양이 떠오르면 촛불을 끄는 것처럼, 완전한 것이 오면 불완전한 것은 필요 없어집니다. 실체가 오면 상징은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 사도 요한이 새 하늘과 새 땅에 새 예루살렘을 보았을 때 “나는 그 안에서 성전을 볼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전능하신 주 하나님과 어린 양이 그 도성의 성전이시기 때문입니다”(계 21:22)라고 말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다윗이 우여곡절 끝에 정한 성전터가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번제로 바치려 했던 모리아 산이었다는 사실은 우연이 아닙니다. 다윗은 그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 채 예언적인 행동을 한 것입니다. 그것은 장차 하나님께서 당신의 독생자를 희생하셔서 인류를 구원하실 사건에 대한 예표였습니다. 그로부터 수백 년 후, 하나님은 인간의 손으로 짓지 않은 성전에서 당신의 아들을 제물로 삼아 온 인류를 위한 속죄 제사를 드리셨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요구했던 일을 당신 자신에게 행하신 것입니다. 

그로 인해 예표와 상징으로 존재하던 성전과 성전 제사는 폐지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를 지성소에 두셨고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서 살게 하셨습니다. 그 은혜로 인해 우리는 몸으로 산 제사 드리는 제사장으로 살아가도록 부르셨습니다.  

5 responses to “역대지하 3장: 성전 본체에 대하여”

  1. 다윗이 하나님으로 부터 받은 설계대로 성전이 지어지고 금과 은과 각종 보석으로 장식되어 그 당시의 위엄과 권위를 자랑했지만 끝내는 그 성전이 파괴되고 예수님의 몸위서 세워지는 새로운 성전으로 우리 각자가 제사장이 되게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주님 뵈올 그날까지 내 몸과 마음을 산 제사로 드리는데 신실하기를 기도합니다, 오늘 하루의 일과도 산 제사가되는 일과로 이끌어주실것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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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하늘나라를 예표하는 성전도 부분적임을 고백합니다, 그러나 솔로몬의 고백( 주님의 힘으로 주님이 지으셨다) 는 믿음을 원합니다. 세상 모든것이 사라져도 주님 오실날을 간절히 기다리는 소망과 휘장이 찢어져서 구원의 주님을 만나는 믿음과 주님의 사랑으로 물들어 있는 하늘나라를 상상하며 이웃과 함께 감사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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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목이 곧아 교만하고 죄악 속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시고 수많은 예언자들을 통해서 경고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죄성을 가지고 태어나서 하나님의 경고를 그냥 흘려 보냈습니다. 이러다가는 하나님께서는 내가 만든 인간들을 전멸 시키겠구나 하는 마음을 가지고 계셨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당신 스스로 예수그리스도로 내려오시어 희생 제물이 되셔서 십자의 못 박히시고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3일 만에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시고 지금도 우리를 위해 중보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의 값으로 우리를 사셨습니다. 끝이 없으신 하나님의 사랑 때문에 오늘도 숨 쉬고 살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면서 이루어드리는 하루가 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주님! 부족하고 연약하오니 성령께서 도와 주시옵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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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삶, 그것만큼 행복한 삶이 없습니다. 거룩한 제사장의 부르심을 가지고 오늘도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실천하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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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성전을 짓는 일과 예수님의 십자가가 연결이 됩니다. ‘모리아 산’이 클루가 되었습니다. 구약이 예수님의 전주곡이요 예언이라는 뜻을 여기서 조금 알 것 같습니다. 어제는 성전은 없어졌으나 성전의 스토리는 남아 있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스토리로 남는 인생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상징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표지판 같이 눈에 보이는 상징과 일상의 언어와 약속 안에 들어 있는 여러 뜻의 상징이 있습니다. 솔로몬이 짓는 성전의 지성소는 벽이 순금으로 되어 있고 금못을 박았습니다. 금으로 지어졌으니 광채가 대단했을 것입니다. 대제사장만, 속죄일에 제물을 올릴 때에만 들어가는 지성소입니다. 귀하고 값비싼 것으로 ‘도배’를 함으로써 하나님을 향한 경배심을 표현하고, 또 하나님 앞에서 눈을 뜰 수도, 입을 열어 말 할 수도 없는 경외심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시를 따라 지은 이 성전은 하나님과 인간의 거리가 아득히 멀다는 것이 담고 있는 상징 가운데 하나인 것처럼 보입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구별과 분리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도 구별과 분리를 보여준다는 면에서는 같습니다. 십자가가 높이 서 있음이 구별이 됩니다. 십자가에 박히는 것은 곧 분리이기도 합니다. 죄의 결말, 유죄의 증거로서 세상과 구별되고 분리되는 상징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여기서 한발짝 더 나갑니다. 예수님이 달리심으로 인해 십자가의 상징은 바뀌었습니다. 죄에서 해방됨을, 죄를 처단함으로 죄와 끊어졌음을 말합니다. 십자가를 알고 받아 들인다는 것은 곧 옛 사람은 죽고 새 사람으로 살아간다는 결단의 상징으로 바뀌었습니다. 경외와 경배의 상징이 은혜와 결단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고가 중의 고가였던 황금의 성전이 값이 없어서 값을 매길 수 없는 “priceless” 성전이 되었습니다. 소중하기 그지없는 하루, 천하와도 바꿀 수 없는 하루의 은혜 앞에서 정신을 가다듬으며 주님의 이름을 부릅니다. 나의 주, 나의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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