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솔로몬이 주님을 위한 성전과 자신을 위한 왕궁을 완성하는 데 20년이 걸립니다(1절). 그런 다음 솔로몬은 영토를 확장하고 곳곳에 양곡 창고와 요새를 건설합니다(2-6절). 그는 다윗이 확보한 영토를 더 넓혔고 이미 점령한 영토에 대한 방어를 견고하게 했습니다. 그로써 이스라엘 영토는 가나안을 넘어 아람 지역과 유프라테스 강에까지 확장 됩니다.
고대 왕국에서 토목 공사를 할 경우에 하급 노동력을 노예들로부터 충당했는데, 솔로몬도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가나안을 점령할 때 그곳 원주민을 모두 진멸하지 않고 남겨 놓은 사람들이 있었고, 솔로몬 시대에 그 수가 많이 불어나 있었습니다. 솔로몬은 그들을 동원하여 이 모든 공사를 하게 했고(7-8절),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그들을 감독하는 일을 맡겼습니다(9-10절).
솔로몬은 이집트 왕의 딸과 정략 결혼을 하였는데, 언약궤를 모셨던 다윗 성에 이방인이 살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기에 왕비를 위한 궁을 따로 지어 줍니다(11절). 그는 왕궁 현관에 제단을 쌓고 정기적으로 주님께 제사를 올립니다(12-13절). 또한 그는 다윗이 이미 정해 놓은 대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성전 제사가 매일 지속되도록 했습니다(14-16절). 그는 영토를 넓히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여러 항구를 확보하여 외국과의 무역을 발전시킵니다(17-18절).
묵상:
저자는 8장의 기록을 통해 주님께서 꿈에서 솔로몬에게 주신 축복의 약속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알립니다. 무엇이든 구하라는 주님의 말씀에 그는 백성을 잘 다스릴 수 있는 지혜와 지식을 달라고 답합니다. 주님께서는 그의 대답에 흡족 하셔서 부귀와 영화까지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 약속대로 솔로몬은 마음에 품은 모든 꿈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백성은 외세의 침입을 염려하지 않고 모두가 자신이 가꾼 무화과 나무 열매를 수확하는 평화와 번영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솔로몬과 이스라엘 백성이 받은 물질적인 축복은 나중에 영적인 시험의 원인이 됩니다. 물질적인 안정과 번영이 그들의 마음을 부패시킨 것입니다. 이것은 인류의 역사 가운데서 끊임없이 반복되어 온 패턴입니다. 미국 역사를 시작한 청교도들이 신실한 믿음과 근검절약 정신으로 미국을 발전 시켰지만, 그로 인해 얻은 안정과 번영으로 인해 마음이 부패 되었습니다. 물질적으로는 풍요하게 되었지만 영적으로는 피폐 해졌습니다. 한 개인의 삶 속에서도 이 패턴은 반복됩니다. 가난하고 어려울 시기에 깨어 기도하며 성실하게 일하다가 안정과 풍요를 얻게 되면 그 마음이 부패하여 하나님을 잊고 욕망을 따라 삽니다.
이것이 죄성에 물든 인간 실존의 딜렘마입니다. 우리 모두는 물질적인 안정과 풍요를 원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얻으면 우리는 하나님이 아니라 욕망의 이끌림에 따라 삽니다. 그로 인해 우리는 고난의 질곡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