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지하 10장: 르호보암의 미숙함

해설:

솔로몬이 세상을 떠나고 그 아들 르호보암이 왕위에 오릅니다. 다윗이 이스라엘의 온 지파의 왕으로 추대된 이후 70년이 넘도록 하나의 국가로 지내 왔음에도 남쪽의 두 지파와 북쪽의 열 지파 사이에는 여전히 거리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솔로몬이 벌인 지나친 영토 확장 사업과 거대한 토목 공사로 인해 북쪽 지파들의 반감이 누적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차에 르호보암이 왕위에 오르자 북쪽 지파들 사이에 분리의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르호보암은 세겜으로 가서 북쪽 지파의 지도자들을 만납니다(1절). 

그 때 솔로몬의 충신이었던 여로보암이 솔로몬의 눈밖에 난 후에 이집트에서 망명 중이었는데(왕상 11장), 그가 솔로몬의 사망 소식을 듣고 급거 귀국하여 북쪽의 열 지파 지도자들에게 합세합니다(2-3절). 여로보암과 열 지파의 지도자들은 솔로몬의 대대적인 토목 공사로 인해 겪은 고충을 토로 하면서 그 짐을 줄여주면 그를 왕으로 모시겠다고 제안합니다(4절). 르호보암은 사흘 후에 답을 주겠다고 약속하고 돌려 보냅니다(5절). 

그는 이 문제를 두고 솔로몬을 모셨던 원로들과 상의합니다. 그들은 북쪽 지파의 요구를 들어 주라고 답합니다(6-7절). 르호보암은 원로들의 대답에 만족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과 함께 자란 젊은 신하들에게 묻습니다(8-9절). 이 당시에 르호보암은 41세였습니다. 그러니 “젊은 신하”라는 말은 나이가 젊다는 뜻이 아니라 미숙하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북쪽 지파들과의 관계에서 기선을 제압하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합니다(10-11절). 그것이 르호보암이 듣고 싶었던 말입니다. 

사흘 후에 르호보암은 북쪽 지파들의 지도자들을 불러 아버지 솔로몬보다 더 강력한 통치를 할 것이라고 으름짱을 놓습니다(12-14절). 그러자 그들은 르호보암에게 결별을 선언하고 돌아섭니다. 그것은 예언자 아히야를 통해 주신 예언(왕상 11:26-39)이 성취되는 과정이었습니다(15-16절). 르호보암은 북쪽 지파들을 길들이기 위해 강제노독 감독관을 보냈고, 북쪽 지파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서 죽입니다. 르호보암은 감당 하지도 못할 강경책을 썼다가 북쪽 지파들을 돌아서게 만듭니다. 이로써 이스라엘은 칠십여 년 만에 남북으로 나뉩니다(17-19절).

묵상:

솔로몬은 자신에게 주어진 권력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를 잊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백성을 잘 섬기기 위해 하나님께 지혜와 지식을 구했습니다. 반면, 르호보암은 자신에게 맡겨진 권력을 당연하게 여겼고 자기 욕망대로 함부로 사용하려 했습니다. 북쪽 지파들의 요구를 듣고 원로들에게 자문을 구했을 때 그들은 “임금님께서 이 백성의 종이 되셔서, 그들을 섬기려고 하시면, 또 그들이 요구한 것을 들어 주시겠다고 좋은 말로 대답해 주시면, 이 백성은 평생 임금님의 종이 될 것입니다”(왕상 12:7)라고 답합니다. 르호보암은 그 충고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40년 동안 궁궐에서 떠받침을 받고 자랐기에 섬기는 것이 무엇인지도 몰랐고 그러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에게 맡겨진 절대 권력에 고개 숙이지 않는 북쪽 지파들에게 분노 했고, 힘으로 그들을 제압하려 했습니다. 그로 인해 70여년 동안 지켜 왔던 통일 왕국 이스라엘은 남북으로 분열됩니다.

그것이 우리의 타락한 본성이 이끄는 방향입니다. 우리는 섬기기를 원치 않습니다. 할 수 있는대로 많은 사람 위에 군림하여 부리고 싶어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요구에 귀 기우리기 원치 않습니다. 당연한 요구인 경우에도 그것을 들어 주는 것이 자존심 상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대신,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요구대로 순종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합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 우리의 병든 자아가 만족을 얻기 때문입니다. 미숙함이란 병든 자아의 요구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말하고, 성숙함이란 그 요구를 내려 놓고 자신을 낮추어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가장 위험한 일은 미숙한 사람들에게 큰 권력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섬기는 것은 나를 낮추는 일처럼 보이지만 실은 나를 높이는 일입니다. 원로들은 그것을 알았기에 르호보암에게 “먼저 종이 되어 주십시오, 그러면 당신이 진정으로 주인이 될 것입니다”라고 권했던 것입니다. 주님께서 “인자는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고 하셨고, 모든 사람의 종이 되는 사람이 가장 큰 사람이라고 하신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막 10:41-45).

6 responses to “역대지하 10장: 르호보암의 미숙함”

  1. 주님, 남북한 반도에 낮아지고 백성들을 사랑하고 섬기는 통치자 들을 허락 하시기를 간구합니다, 남북한이 갈린지가 77년째 입니다. 동족상쟁이 점점 더 심하여지는 상황입니다. 통치자들 부터 민초까지 모두가 한 마음으로 성찰하고 반성하고 주님을 기리는 영적 대각성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주님안에서 남북한이 하나되도록 기도하고 소망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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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 나라로 시작했던 이스라엘이 어떻게 남북으로 갈라지는지 그 과정을 보며 인간의 본성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특히 고대 지도자들의 대대적인 토목공사 즉 이집트 피라미드, 중국의 만리장성, 로마의 수로와 다리 그리고 도성의 건축 또 무굴의 타지마할등 그런 건축공사 때문에 희생됐던 백성들의 비애를 생각나게 하는 역사를 되색여 봅니다.
    이제 우리 각자에게 공정하고 의로운 삶을 주시고 지켜주시는 주님께 감사하며 더 이상 무고한 백성들이 지도자의 욕심 때문에 희생 당하는 일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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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 가정에서부터 나라에 이르기 까지 주님의 사랑이 넘치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랑이 없는 가정과 나라는 폭력의 산실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주님의 사랑과 자비가 넘치므로 사회에 폭력이 없어지는 안정된 대한민국, 세계가 되게 되도록 주님의 사랑과 자비를 전하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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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왕이 백성의 말을 듣지 아니한 것은 하나님께로 말미암아 난것이라 했다(15절) 두 가지의 선택이 있었는데 르호보암의 선택은 결국 이스라엘을 분열시키는 결과로 나타났는데 그것을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라는 의미가 아닌가. 성경을 읽으면 때론 하나님은 병도 주시고 약도 주시는 분이신가 하는 의문이 생길 때가 있다. 그러나 인간의 모든 고난은 죄의 결과임을 생각하면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의문이 드는 생각은 옳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인간은 끊임없이 죄를 짓고 하나님은 끊임없이 우리를 구원하시려 했다. 그것이 성경이 가르치는 인간의 역사로 보인다. 르호보암의 선택도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 아닌 죄를 품은 인간의 선택이었을 뿐이다. 죄의 속성을 가진 인간의 선택은 늘 잘못될 가능성이 많다. 나역시 얼마나 많은 선택들이 잘못된 것이었는지 모른다. 죄에 가까운 삶에는 잘못된 선택이 많고 의에 가까운 삶에는 바른 선택이 많음을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협력해서 선을 이루신다. 우리에게 고난을 허락하시는 이유도 선을 이루시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다윗은 고백하기를 자신은 고난을 통해 하나님의 율례를 배웠다고 했다. 다윗이 겪었던 수많은 고난들이 결국 그로 하여금 평생에 바른 선택을 하도록 인도했다.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심을 고난을 통과한 자들이 증거한다.

    그렇다면 그리스도 안에서의 선택은 어떤 것인가. 높은 곳에 앉으려 하지 않고 낮은 곳을 찾는 삶이다. 욕심을 버리고 나누는 삶이다. 고아와 힘없는 과부와 같이 스스로 일어날 수 없는 자들을 돕는 삶이다. 나의 육신적 생각을 말씀이 인도하는 영적 생각으로 바꾸는 삶이다. 세상적 관점에서 볼 때 손해보는 삶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런 자들을 통해 선을 이루신다고 말씀하셨다. 르호보함의 선택은 세상적 관점에서 타당한 선택이었지만 하나님 편에서 바른 선택이 아니었음을 우리는 결과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나의 삶에 많은 잘못된 선택이 있었음을 주님께 고백드린다. 오늘 말씀을 묵상하며 주님께서 나를 바른 선택의 길로 인도하시기를 기도드린다. 고아를 찾으며 가난한 자와 나누며 손해보는 삶을 통해 모든 것을 협력해서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통로가 되기를 기도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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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솔로몬이 죽고난 뒤 이스라엘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합니다. 임금의 통치는 정해진 기간이 있는 것이 아니어서 왕의 부고가 있어야 새 시대가 열립니다. 솔로몬 시대가 태평성시였다고 해도 백성의 삶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을 봅니다. 나라 곳간은 차고 넘쳐도 백성은 주리고 허리가 휘는 노동 속에서 고통 받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솔로몬이 죽고 그의 아들이 뒤를 이었습니다. 백성은 고된 일을 줄여달라는 청원을 하지만 르호보암은 되려 가중법을 선포합니다. 원로들의 충고와 젊은 사람들의 충고를 다 들은 뒤 젊은이들의 뜻을 받아 들여 강경 정책을 씁니다. 자비가 아닌 공포를 앞세워 군림하겠다는 의지입니다. 권력자의 마음이 강퍅해질 때는 하나님의 뜻이 배경에 있음을 봅니다. 침몰을 앞둔 배처럼 한쪽으로 쏠리고 기웁니다. 지금도 세상은 내편 네편을 갈라 서로를 공격하고 사람 취급하지 않는 분위기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마음에 중심을 지니고 맑은 눈으로 본다는 것은 어떤 모습일까 생각하고 또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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