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지하 17장: 여호사밧이 누린 부귀와 영화

해설:

저자는 여호사밧의 25년 통치에 대해 꽤 많은 지면(17장부터 20장까지)을 할애합니다. 그는 왕위에 오른 후에 두 가지 방면에 역점을 둡니다. 하나는 국방을 튼튼히 하는 것입니다. 그는 요새화된 모든 성읍에 군대를 배치하고 더 많은 요새를 세웁니다(1-2절).  다른 하나는 신앙적으로 하나님 앞에 온전히 서는 것입니다(3-5절). 그는 산당과 우상을 혁파했을 뿐 아니라(6절) 지도자들과 레위인들과 제사장들을 유다 여러 지역으로 파견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치게 합니다(7-9절). 

그 결과, 주변 나라들은 유다를 침공할 엄두도 내지 못하고 오히려 조공을 바칩니다(10-11절). 여호사밧은 경계를 늦추지 않고 유다의 모든 성읍들에 대한 방비를 더욱 두텁게 하고 유사시를 대비해 군사력을 강화 시킵니다(12-19절).

묵상:

역대지 저자는 유다 왕들의 치적을 서술 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따른 결과와 거역한 결과를 대비 시킵니다. 아사 왕의 경우, 통치 전반기에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함으로 인해 안정과 번영을 누린 반면, 후반기에는 하나님께 등을 돌림으로 인해 여러 가지 재앙을 당합니다. 여호사밧은 35세에 왕위에 올랐으니 아버지의 공과에 대해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는 왕위에 오르자 국방을 튼튼히 하는 한편 종교적인 개혁을 단행합니다. 그는 아버지가 초기에 했던 것처럼 산당과 우상을 없애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나 그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지도자와 레위인과 제사장을 유다의 각 성읍에 파견하여 율법을 가르치게 합니다. 그것이 여호사밧 통치 하에 유다에 “부귀와 영광”(5절)이 넘치게 된 원인이라고, 저자는 독자에게 전합니다. 

역대지 저자의 이 메시지는 “길게 보면” 진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뜻을 분별하며 그 뜻을 따라 사는 사람을 버려 두지 않으십니다. 하지만 “짧게 보면” 이 진리가 통하지 않는 것 같은 상황을 자주 만납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신실하게 사는 사람이 어려움을 당하는 일도 자주 일어나고, 하나님에게 등지고 죄악을 일삼는 사람이 승승장구하는 일도 흔히 보는 일입니다. 그래서 때로 역대지의 저자가 전하는 메시지에 의문을 가집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살아 계시고 약속을 잊지 않으십니다. 그분의 때에 그분의 방식으로 모든 것을 바로 잡으시고 갚아 주십니다. 그러므로 믿는 이들은 때로 하나님이 느려 보여도 그분을 믿고 하루 하루 의롭고 거룩하게 살도록 힘써야 합니다.    

4 responses to “역대지하 17장: 여호사밧이 누린 부귀와 영화”

  1. 국가의 지도자가 가추어야 할 자질을 여호사밧을 통해 말씀해 주시며 하나님의 길이 무엇인가를 거듭 말해 줍니다, 우리가 살면서 이해하기 힘든 일들을 많이 접하지만 끝내는 모든 것이 주님의 뜻 안에서 이루어지고있음을 받아들입니다, 매사에 감정적으로 주님의 뜻을 이해하려말고 진지한 묵상과 기도를 통하여 주님의 길을 따르기를 다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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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가정과 교회가 말씀의 전신갑주를 입기를 원합니다.말씀순종으로 살아가는 교회와 성도들이 Role model 이 되어 사랑과 은혜의 믿음을 갖는 세상이 되기를 간구합니다. 주님앞에서 바로서고 새롭게 되도록 이웃과 함께 간절히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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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은 당신이 택한 백성을 그 백성이 스스로 하나님을 등지기 전에는 결코 버리시지 않습니다. 주님의 백성의 길은 평탄한 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백성을 감당할 시험도 하시고 그로 인해 어떤 고난과 핍박이 닥칠지라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십니다. 하나님의 생각은 인간의 생각보다 항상 위에 있음으로 그 시기와 때는 알 수 없습니다. 반드시 하나님의 계획과 시간표대로 행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좌불안석 하지 말고 기도 하면서 기다리고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 인간은 항상 부족하며 연약하기 때문 입니다. 하나님 거짓 선지자가 창궐한 이 시대에 여호사밧 왕에게 허락하신 영의 분별력을 주셔서 주님이 부르시는 그날까지 하나님을 등지지 않고 주님의 손을 붙잡고 갈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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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등장 인물은 바뀌어도 인생에서 만나는 일들은 대동소이해 보입니다. 왕으로서 잘했는지 못했는지 평가를 내리는 것이 단순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미국의 대학교 평가로 잘 알려진 US News & World Report (지금은 US News 라고 이름을 바꾼) 주간 시사지는 1983년부터 “America’s Best Colleges” 라는 특집을 내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잡지가 되었습니다. 순위가 발표되면 대다수의 독자들은 평가의 기준이 타당한지,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한것인지 등을 따지지 않습니다. 결과만 볼 뿐입니다. 말콤 글래드웰은 뉴욕 타임스 기사를 통해 이런 대학 랭킹의 부조리를 조목조목 따졌습니다. 그의 기사에 공감하고 지지하는 독자들이 많아도 “랭킹 비지니스”는 여전히 잘 되는 인기 비지니스입니다. 병원, 도시, 의사, 변호사, 자동차, 레스토랑…”베스트 리스트”는 계속 늘어납니다. 복잡한 것을 단순화 시켜주는 서비스라는 차원에서 랭킹을 매기는 장사는 그 인기가 식을 것 같지 않습니다. 역대지는 여호사밧에게 “다윗처럼,” “올바른 일을 하였으므로,” 혹은 “하나님을 찾으며” 등등의 표현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립니다. 구약이 전하는 왕들의 평가는 크게 두 가지로 예배와 전쟁입니다. 보이는 것으로만 평가할 수 없는 것을 평가한다는 것이 평가의 취약점일 것입니다. 길게 보면 다를 수 있는데 짧게 보고 평가를 내린다는 것도 평가의 한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님의 평가가 두렵습니다. 세상이 뭐라하든 견딜 수 있는 힘이 되기도 하고, 교만하면 안된다는 경계심도 갖게 합니다. 마음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께 이 아침에 또 매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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