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기 7장: 두 번째 귀환

해설:

성전 재건이 완성된 한 참 후, 아닥사스다 1세가 왕위에 있을 때의 일입니다. 당시 바빌로니아에는 에스라라는 유대인이 살고 있었는데, 그는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고 율법에 잘 훈련된 사람이었습니다(1-6절). 아닥사스다 왕 칠년(주전 458년)에 포로 생활을 하던 유다 백성이 두 번째로 귀환하는데 에스라가 그 대열을 이끕니다(7절). 그들은 4개월 동안의 대장정을 거쳐 예루살렘에 이릅니다(8-9절). 예루살렘에서 에스라는 백성에게 모세의 율법을 가르칩니다(10절). 

여기서 저자는 2차 귀환이 이루어진 배경을 설명합니다. 그것은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에게 칙령을 내림으로 시작되었습니다(11절). 왕은 에스라에게, 귀환 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 데리고 갈 것, 자신과 고관들이 주는 선물도 가지고 갈 것 그리고 바빌로니아에서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갈 것을 허락합니다(12-16절). 왕은 그것으로 짐승을 사서 예루살렘에 재건된 성전에서 제물로 드리라고 명합니다(17절). 그래야만 하나님의 분노가 페르시아에게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재물은 백성을 위해 사용 하라고 합니다(18-19절). 재정적으로 부족하면 얼마든지 돕겠다는 말도 덧붙입니다(20절).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왕은 유다 지방을 관할하는 총독에게 에스라가 요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지원해 주고 성전을 위해 섬기는 사람들에게는 세금을 물리지 말도록 지시합니다(21-24절). 그는 에스라에게 재판관을 세워서 모세의 율법에 따라 백성을 다스리라고 지시합니다(25-26절).

27-28절은 에스라의 찬양 기도입니다. 여기서 부터 이야기는 1인칭으로 바뀝니다. 그는 아닥사스다 왕의 마음을 만져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가 유다 백성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것은 모두 하나님께서 이끌어 주셨기 때문이라고 고백합니다. 

묵상:   

에스라는 유대인들이 모세 다음으로 존경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솔로몬의 성전에서 섬겼던 마지막 대제사장 스라야(왕하 25:18)의 아들입니다. 스라야는 바빌로니아로 잡혀가 포로 생활을 하는 중에 에스라를 얻습니다. 말하자면, 에스라는 ‘포로 2세’인 셈입니다. 유배지에서 스라야는 아들 에스라에게 모세의 율법을 가르쳤고, 에스라는 율법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1차 포로 귀환 때에 에스라는 아직 어린 나이였기에 참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 사이에 그는 율법에 능통한 학자로 자라면서 아닥사스다 왕의 총애와 호의를 입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스룹바벨과 예수아를 통해 성전의 외형을 준비하게 하실 때, 페르시아에서는 에스라를 율법교사로 준비시키셨습니다. 때가 되어 그는 유다에 돌아와 모세의 율법을 따라 백성을 지도합니다. 1차 귀환이 성전의 하드웨어를 준비하는 것이었다면, 2차 귀환은 소프트웨어를 갖추기 위함이었습니다.

에스라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의 ‘때’를 생각합니다. 또한 각자에게 주어진 ‘은사’와 ‘사명’을 생각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큰 그림을 만들어 가시면서 때에 맞게 사람들을 준비시켜 쓰십니다. 인생의 성패는 그분의 때에 맞추어 그분이 정하신 쓰임새에 사용 되느냐에 있습니다. 크든 작든, 드러나든 감추어져 있든,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에서 그분의 손에 붙들려 사용된다면 그것이 무엇이든 성공이요 복입니다.        

5 responses to “에스라기 7장: 두 번째 귀환”

  1. 허락하신 친족 들과 자손 들에게 십자가의 도를 온전히 알리지 못했습니다. 보이지않는 주님의 손길을 간구합니다. 그들이 모두 주님앞에 모여 십자가의 은혜를 감사하며 성수예배를 신령과 진리로 들이는 때를 기다립니다. 교회 다운 교회를 세우고 예수님안에서 하나님과 화목 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세상이 추구하는 가치관에서 하루속히 떠나 주님의 품에 돌아오는 축복을 기다립니다. 마지막 숨쉬기전에 주님의 때가 오도록 이웃과함께 간절히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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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에스라에게 조국의 역사와 하나님의 율법과 율례를 훌륭하게 가르킨 스라야의 인품을 생각하며 똑똑한 우리 2세들에게 우리 이민 일세들이 조국의 역사와 언어와 문화를 제대로 전수하고 사는지 반성해 봅니다, 포로 생활과 이민 생활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겠지만 고국을 멀리 떠나와 타국의 관습을 익히며 적응하는 것은 비슷하기에 스가랴를 통해 우리 이민 2세들과 그 후예들을 떠오르게 합니다, 내 생활에 허덕이다 자녀들에게 조국의 역사와 언어와 문화를 제대로 못 가르킨 과오를 반성하며 옳바른 정체성에대해 생각해 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 민족과 우리 후손들에게 더 많은 축복으로 내려지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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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역사의 주관 자이시며 인류의 생 사 화 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은 당신이 택한 백성으로 하여금 당신의 계획대로 성전을 건축 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성전인 나의 가슴속에 왕으로 계실 수 있도록 항상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내가 되기를 기도 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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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하나님의 다스림 안에 거하여 나의 사명과 은사들이 하나님의 뜻에 맞추어 사용되어지길 기도합니다. 그렇기에 지금 내게 주어진 사역과 일상에서 최선을 다하여 그 분의 때를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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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young mae kim Avatar
    young mae kim

    성전이 재건되고 에스라와 같이 율법에 박식한 학자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백성을 가르칩니다. 예배와 정체성이 회복되고 전쟁으로 파괴된 나라가 다시 일어섭니다. 유대인의 성경책은 에스라서를 비롯한 예언서들이 끝부분에 몰려 있는 이유를 알 것도 같습니다. 솔로몬의 성전처럼 2차 성전도 혹시 또 무너지더라도 백성이 말씀을 배우고 모세의 법과 명령을 공부한다면 이스라엘은 자기의 뿌리를 잊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이 담겨 있습니다. 말씀을 듣고 깨달아 하나님을 새롭게 알게된 이스라엘은 과거에 조상이 광야에서 하나님이 명하는 곳에 멈추어 장막을 세우고 예배를 드렸던 간절한 그 마음을 닮은 성전이 이제는 자기 안에 지어지고 그곳에서 말씀으로 하나님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열강의 공격을 받고 패하게 되면 나라는 없어지더라도 하나님의 백성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곳곳에 교회를 세움으로써 신앙을 삶의 중심 가치로 삼던 우리들이지만 언젠가부터 ‘우리 애들이 (우리) 교회를 이어나갈까,’ ‘우리가 가고 난 뒤에도 이 교회는 계속 될까’ 하는 우려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교회가 어떻게 바뀔지, 예배와 말씀이 어떻게 이어질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하나님을 위한 성전을 짓고 싶어하던 다윗의 마음을 읽을 때엔 내 마음이 이렇게 복잡하지 않았었는데 포로로 잡혀갔던 백성이 돌아와 두번째로 성전을 짓고 예배하는 에스라기를 읽으면서는 발에 불이 떨어진 것처럼 마음이 급해지기도 하고 한켠으로 치워 두었던 여러 생각들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를 도우셨으므로 (6절), 하나님께서 에스라를 도우셨습니다 (9절), 여호와께서 나 에스라에게 여호와의 사랑을 보여 주셨습니다 (28절), 여호와께서 나를 도와주셔서 용기를 얻었습니다 (28절)…오늘 본문이 기록한 것과 똑같은 여호와의 도움이 교회를 생각하고 예배를 사모하는 우리와 함께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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