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기 9장: 통혼 습관에 대한 에스라의 기도

해설:

에스라의 인도를 따라 2차 귀환에 참여한 사람들이 유다와 예루살렘에 자리를 잡은 후, 유다의 지도자들이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이 이방인들과 통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에스라에게 알립니다. 1차 귀환과 2차 귀환사이에 약 백 년이 흘렀는데, 그 사이에 유다 땅에 살던 이방인들과 통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입니다. 심지어 제사장과 레위인들 중에도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1-2절).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고 에스라는 심하게 슬퍼하고 분노합니다(3-4절). 넋을 잃고 하루 종일 앉아 있다가 저녁 제사 때가 되어 그는 찢어진 옷을 그대로 입은 채로 무릎 꿇고 손을 들어 하나님께 기도 드립니다(5절). 

그는 먼저 자신들의 죄와 조상들의 죄를 하나님 앞에 인정합니다. 그들이 당한 모든 고난과 수욕은 죄로 인해 받게 된 하나님의 심판입니다(6-7절). 하지만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셔서 일부를 남겨 두시고 그들에게 은혜를 베푸시어 조국으로 돌아와 성전을 재건하게 하셨습니다(8-9절). 그렇게 큰 은혜를 입었음에도 유다 백성은 또 다시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통혼을 한 것입니다(10절). 하나님께서는 예언자들을 통해 통혼을 금하셨습니다. 그 땅을 더럽힌 토착민들의 죄악에 물들지 않게 하려는 뜻이었습니다(11-12절). 하지만 유다 백성은 그 경고를 무시하고 통혼하는 죄를 범했습니다. 에스라는,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을 완전히 멸하셔도 드릴 말씀이 없으므로 다만 하나님의 자비를 기대할 뿐이라고 기도합니다(13-15절).

묵상:

‘순혈주의’는 인류 역사를 피로 물들게 한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우리 민족도 오래도록 순혈주의의 이념에 지배를 받았습니다. 역사를 거쳐 오면서 수 많은 침략 전쟁으로 인해 여러 인종의 피가 섞여 있는데도 단일민족이라는 허상을 붙들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한국 전쟁 이후에 혼혈아들이 말로 다 할 수 없는 차별을 받았고, 지금도 취업을 위해 한국에 와 사는 타인종 국민들은 심한 냉대와 차별을 당하고 있습니다. 소수 민족에게 순혈주의는 생존을 가능하게 해 주는 힘이지만, 다수 민족에게 순혈주의는 악마적인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근거가 됩니다. 미국의 ‘백인우월주의’가 그 예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 사이에도 ‘한인우월주의’가 퍼져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통혼을 금지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서 제사장의 나라로 세워지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피가 섞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통혼으로 인해 가나안 백성들이 물들어 있던 역겨운 사상과 풍습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퍼질 것을 염려 하셨기 때문입니다. 에스라가 귀환한 유다 백성의 통혼에 마음 아파 했던 이유도 통혼 자체 때문이 아니라 이방 종교와 풍습에 물들 것을 염려 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의 피가 다른 민족의 피보다 우월하거나 거룩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유대 민족에게 특별한 소명이 주어졌기 때문이고, 그 소명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들의 정체성과 종교적 전통을 지켜야 했기 때문입니다.

불행하게도 유대인들은 자주 그 둘 사이를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로 인해 지금까지도 여러 가지 비극을 초래하곤 합니다. 소수 민족으로 사는 동안에는 생존의 힘이 되어 주었지만, 그들에게 힘이 주어지자 다른 소수 민족을 억압하는 도구가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기대하신 것은 그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습니다. 

5 responses to “에스라기 9장: 통혼 습관에 대한 에스라의 기도”

  1. 주님을 옳게 알지못하는 사람들이 이방인 입니다. 육신의 눈으로 보기좋고 그럴듯한 이방인들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에 매혹 되지않고 그들을 십자가의 사랑으로 포용 하기를 원합니다. 십자가 길만이 구원의 통로임을 잊지않고 그들에게 은혜와 사랑으로 품어주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만나는 모든사람 들에게 은혜의 통로가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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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가나안 정착 과정과 정착후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으로 많은 수의 남자들이 죽게되므로 잉여되어지는 여자들이 혼기를 놓치며 이방 남자들과 결혼을 해야했던 당시의 상황을 생각하며 그런 와중에서도 주님의 규례와 율레를 잘 지켰으면 그런 불행이 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봅니다, 우리 역사를 돌이켜보면 일본이 조선을 침략해서 합병할때까지 우리민족이라던가 단일 민족이라는 말이 없었지만 나라가 풍전등화의 운명에 처하게되면서 백성들의 애국심을 자극하기위해 만들어진 말이 단일 민족이니 또는 같은 민족이니한 우리의 지난 역사를 생각해 봅니다.
    이제 각 민족이 고유의 문화를 이어가면서도 서로간의 조화를 이루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해 나가는 것이 주님의 뜻이라 믿고 아직도 흑인 백인 중국인 인도인 아랍인 라티노로 분별하는 내 자신을 반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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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은 모든 인류를 창조 하셨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은 이방인들입니다. 주님을 먼저 믿는 우리들이 이방인들에게 주님의 사랑을 전하는 사랑의 전도 자들이 될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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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이 필요합니다. 얼룩지고 변형된 우리의 문화와 세계 가운데, 자신의 뜻과 신념으로만 만들어진 교만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릴 수 없습니다. 에스라의 기도가 나의 기도가 되어지는 하루입니다. 겸손히 주님의 긍휼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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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도전이 되는 본문입니다. 유다의 제사장들이 이방 여인과 결혼하는 것은 문제가 될 소지가 많았습니다. 이방 백성과 결혼하는 것을 금한 모세의 법을 일반 백성이 아닌 예배를 담당하는 지도자 층부터 어긴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도 않고 위반하는 모습 자체가 문제가 됩니다. 혈통을 지킨다, 피를 섞지 않는다는 등의 말은 공허한 말입니다. 완벽하게 외부와 차단하고 살지 않는 한 교류는 일어나게 되어 있고, 교류가 일어나면 결혼도 가능하게 됩니다. 오늘 본문에서 에스라는 백성이 죄를 지으면서도 죄인줄 모르고,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있으면서도 가책을 느끼지 않는 것에 대해 분노하고 부끄러워 합니다. 당시의 결혼 풍습은 요즘 우리가 생각하는 결혼의 모습과 같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마음으로 끌려 만남이 이어지고 같은 미래를 꿈꾸는지 맞춰 보면서 두 사람의 가정을 설계하는 오늘의 결혼 풍습과는 다른 요소들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자(아내)의 가치나 지위, 기대가 달랐습니다. 결혼은 출산이요 자녀는 재산으로 이어지던 사회 통념도 지금 우리의 사고와는 사뭇 다릅니다. 결혼만큼 빠른 문화 학습이 없습니다. 한국 땅에서 한국 사람끼리 결혼을 해도 문화적인 교류가 일어납니다. 본문의 시대도 지금도 이 부분만큼은 같아 보입니다. 얼마 전 주일 예배가 끝난 뒤에 속회원들이 함께 모여 교회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어느 가정의 장성한 딸이 중국인 남자와 교제 중이라고 했습니다. 누군가가 “잘 됐다! 중국 남자는 여자한테 잘 해준대. 사위감으로 최고래”라고 말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중국 남자는 좋은데 중국 며느리는 안돼! 손 하나 까딱 안하고 다 받으려고만 해. 며느리는 절대 중국 여자 들이면 안돼!” 라고 덧붙였습니다. 본인들 경험에서 나온 말이 아니라 다 어딘가서 들은 소리들 같은데 분위기로는 이미 기정사실이 된, 굳이 겪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지혜 수준의 말이 된 듯 했습니다. 이제는 “국제 결혼”이 낯설지 않습니다. 결혼을 통한 언어와 역사, 풍습과 전통이 외교 채널보다 훨씬 빠르고 효과적으로 학습이 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말씀 속에서 깨달음을 얻는다는 것이 문자적이지도, 일반적이지도 않은 것을 또 확인합니다. 성령의 도우심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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