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기 2장: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기까지

해설:

하나니로부터 유다의 형편을 들은 날로부터 4개월 쯤 지났을 때의 일입니다. 왕에게 술을 따르고 있을 때, 왕은 느헤미야의 안색이 좋지 않아 보이니, 무슨 일이 있느냐고 묻습니다(1-2절). 왕의 사적인 관심과 배려에 감동하여 느헤미야는 솔직하게 자신의 개인적인 근심을 털어 놓습니다(3절). 왕은 자신이 해 줄 것이 없느냐고 묻습니다. 느헤미야가 왕의 신뢰와 총애를 받고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자 느헤미야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 드리고 나서 자신을 유다로 잠시 보내 달라고 청합니다(4-5절). 왕은 얼마의 시간이 필요한지 물었고, 느헤미야는 자신이 예상하는 시간을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는 안전하게 유다까지 갈 수 있도록 친서를 써 달라고 청합니다. 또한 왕실 숲을 관리하는 아삽에게 친서를 써 주어 자재를 공급받게 해 달라고 청합니다. 

왕은 이 모든 청을 들어 줍니다. 느헤미야는 그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왕의 마음을 만진 까닭이라고 생각합니다(6-8절). 왕은 장교와 기병대를 딸려 보낼 정도로 후하게 배려합니다. 그는 가는 길에 총독들을 만나 왕의 친서를 전달하면서 안전하게 예루살렘에 당도합니다. 그 사실이 사마리아 총독 산발랏과 암몬 총독 도비야에게 알려지자 그들은 몹시 근심합니다. 유다가 회복되는 것이 그들에게는 위협처럼 보였기 때문입니다(9-10절).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에 이르러 조용히 일을 시작합니다. 사흘 동안 쉰 다음, 밤에 수행원을 데리고 예루살렘 성문을 살피러 나갑니다. 자신이 하려는 일이 미리 알려지지 않기를 바랬기 때문입니다(11-16절). 그가 눈으로 본 것은 하나니에게 들은 것보다 훨씬 형편 없었습니다. 모든 상황을 면밀히 살핀 후에 그는 유다의 지도자들을 불러 모아 예루살렘 성벽을 다시 쌓아 올리자고 제안합니다(17절). 느헤미야의 제안에 유다 지도자들이 의아하게 반응하자 그는 그동안에 자신에게 일어난 일들을 설명합니다. 그러자 그들은 비로소 느헤미야의 말을 믿고 따릅니다(18절). 

유다 백성이 예루살렘 성을 재건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사마리아 총독 산발랏과 암몬 총독 도비야와 아랍 총독 게셈이 느헤미야를 찾아 옵니다. 그들은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 일이 페르시아 왕에게 반역하는 것이라는 행위라고 위협을 하지만 느헤미야는 물러서지 않습니다(19-20절). 

묵상:

느헤미야가 마음에 품은 일은 여러 가지 점에서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우선, 왕의 허락이 필요했습니다. 왕정 시대에 신하는 자의로 진퇴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왕에게 가까웠던 사람들은 왕에게 완전히 묶인 사람이었습니다. 게다가, 느헤미야는 혈통으로는 유대인이었지만 신분 상으로는 페르시아 시민이었습니다. 따라서 페르시아의 고위 관직에 있던 그가 조국 유다를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싶다고 왕에게 말하는 것은 자신의 전부를 거는 모험이었습니다. 

그것이 느헤미야에게 너무나 고민이 되었기에 왕이 그의 표정에서 근심을 읽을 정도였습니다. 다른 때 같았으면 왕은 그런 태도로 인해 역정을 냈을 터인데, 이번에는 그 이유를 묻습니다. 잠시 동안이지만, 느헤미야는 아무 일 없다고 시치미를 떼야 하는지, 있는 그대로 말하는 모험을 감행할 것인지를 두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 말하기로 마음 정한 다음, 그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 드립니다. 놀랍게도, 왕은 그의 말을 듣고 그의 뜻을 이루도록 허락하고 여러 가지로 선처를 해 줍니다.

느헤미야는 그 모든 일이 “나의 하나님이 선하신 손길로 나를 잘 보살펴 주셔서”(8절) 그렇게 된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예루살렘의 지도자들을 설득할 때에도 그 사실을 증거로 제시합니다(18절). 하나님께서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 것을 기뻐하셨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손으로 왕의 마음을 만지신 것이라고 믿은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유다 주변을 다스리고 있던 총독들이 찾아와 방해할 때에도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이 일을 꼭 이루어 주실 것이오”(20절)라고 답합니다.     

4 responses to “느헤미야기 2장: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기까지”

  1. 살고있는 이 나라의 시민보다 하늘나라의 시민임을 항상 기억하기를 원합니다. 세상에서 살면서 믿음의 가족들의 어려움에 고민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세상이 여러가지 유혹과 방해하는 시련에 흔들리지말고 주님의 보이지않는 손길을 온전히 의지하며 이웃과 함께 십자가의 공동체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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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느혜미아를 통해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특히 왕 즉 자기의 상관을 대하는 겸손함에 더해 어떤 대소사를 결정하기전에 조용히 하니님께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을 혜아리는 그의 지성을 봅니다, 우리가 어떤 훌륭한 일을 결정할 때 절제하기 힘든 조급함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 사람의 심리이지만 급할 때일수록 직진하지말고 돌아서 가라는 격언이 생각납니다.
    매사에 신중함과 하나님과의 교류를 통해 옳바른 제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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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말씀을 읽는 중에 에스더의 죽으면 죽으리 다는 구절이 생각하게 됩니다. 왕 앞에서 사적인 용무를 밝힐 수 없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전부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간절한 기도로 하나님께서 왕의 마음을 만지셔서 선처를 받아냈습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절대 절명의 순간이 닥쳐올지라도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고 또 기도할 때 하나님의 시간에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심을 믿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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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oung mae kim Avatar
    young mae kim

    한국에서 다니던 교회의 목사님은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 질문하면 우리가 하고 싶지 않으면 하나님의 뜻이기가 쉽다고 답하신 적이 있습니다. 어떻게든 피하고 싶고 안하고 싶은 일이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이고, 우리가 꼭 하고 싶은 일은 십중팔구 우리의 욕심에서 나온 일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라고 아무 데나 갖다 붙이는 우리의 습관을 꼬집는 답이기도 했고, 하나님의 일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지 않기도 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답이었습니다. 그래도 목사님이 그렇게 답하면 하나님은 매사 인간과 반대로 가는 (우리가 하나님과 반대로 가는거겠지만) 분처럼 느껴지기도 했고, 힘들고 어렵게 가야만 바른 길을 가는 것이라는 뜻이니 지레 겁을 먹게 되는 역효과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을 다시 짓고 싶은 (5절) 마음이 간절했습니다. 그 마음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다는 것을 우리는 왕의 반응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교우들의 간증은 순조롭게 풀린 일, 뜻하지 않게 도움을 받아 이룬 일들이 대부분입니다. “하나님이 하셨습니다”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를 우리 마음에 소원으로 두시어 이루게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령의 인도 (prompting)가 있어서 자꾸 생각나게 하시고 일을 도모하게 하십니다. 우연하게 되어 지는 것 같은데 뒤에 보면 뜻이 있었던 걸 알게 됩니다. 반대로 일이 안 되어서 하나님의 뜻인 것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일을 두고 ‘만약에 그랬다면…’ 하는 상상을 해보기도 합니다. 가지 않은 길이어서 궁금한 것이 사람의 심리이기도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뜻이라고 믿어도, 하나님의 뜻인지 아닌지 몰라서 갈등할 때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겸손하게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오?” 왕이 묻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께 잠깐 기도를 드리고 답을 합니다. 왕 앞에서 겸손한 느헤미야가 하나님 앞에서도 겸손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감사와 겸손으로 마음이 채워 지기를 원합니다. 주님의 은혜 가운데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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