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기 7장: 성벽 완공, 그 이후

해설:

성벽을 재건하고 문을 모두 달아 놓은 다음, 느헤미야는 성전이 제 기능을 하도록 성전 문지기와 노래하는 사람들과 레위 사람들을 배치합니다. 예루살렘 성벽은 결국 그 안에 있는 성전이 제 기능을 하도록 보호하는 장치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신실한 사람들을 세워 예루살렘 성을 경비하는 책임을 맡깁니다. 성으로 들어오는 문들은 안전을 위해 환한 대낮에만 열어 두게 했습니다(1-3절). 

예루살렘 성벽은 재건 되었는데, 성안에는 인구가 적었고 제대로 지은 집도 드물었습니다. 이 일을 두고 기도하는 중에 느헤미야는 가문 별로 사람들을 뽑아 예루살렘 성 안에 살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떠오릅니다. 그는 그 생각을 하나님께서 주신 영감으로 받아들입니다. 그 일을 행하기 위해 자료를 찾던 중에 귀환민들의 가족별 등록부를 발견합니다(4-5절). 이 등록부는 에스라서 2장에 동일하게 나옵니다(6-73절). 그들은 유다의 여러 마을에 흩어져 살고 있었습니다.

묵상: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농촌보다 도시 생활이 더 불리합니다. 농촌에는 최소한 생존에 필요한 것들을 경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로 생활에서 귀환한 사람들이 예루살렘 보다는 유다의 여러 마을에 흩어져 살려 했던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예루살렘은 성전과 성벽만이 아니라 사람의 삶도 폐허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니 예루살렘에 정착하여 살려는 사람이 드물었습니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 중에도 원치 않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로 인해 성벽을 완공한 후에 느헤미야는 성벽 재건보다 더 어려움 과제 앞에 서게 됩니다. 백성을 동원하여 돌을 다듬어 성벽을 쌓는 것은 것은 그래도 쉬운 일이었습니다. 그들로 하여금 잿더미와 다름 없는 예루살렘 성 안에 이주하여 그 도시에 활력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느헤미야를 감동시켜 성벽을 재건하게 하신 것은 예루살렘에 믿음의 공동체를 회복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믿음의 공동체가 형성되어 제사장의 나라로 회복되지 못한다면, 성전 재건도, 성벽 재건도 모두 헛일이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성전과 성벽이 재건되지 못했다면, 믿음의 공동체가 안전하게 자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하드웨어는 무용지물이지만, 하드웨어가 없이는 소프트웨어가 작동할 수 없는 것처럼, 하나님은 느헤미야를 통해 먼저 하드웨어를 준비하게 하시고 소프트웨어를 마련하도록 감동을 주십니다. 

5 responses to “느헤미야기 7장: 성벽 완공, 그 이후”

  1. 주님을 향한 예배와 사랑이 겉 모양보다 내용이 충실 하기를 원합니다.모든 성도들이 각 자에게 허락하신 사역을 깨닫고 힘들고 어렵더라도 우직하고 신실하게 감당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함께 생각과 언어와 행실과 삶이 주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는 거룩한 산 제물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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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포로에서 귀환한 사람들이 유다에서 자리 잡는 과정을 통해 발생했던 혼란을 수습하면서 예루살렘 성벽과 성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느혜미야의 지혜를 배웁니다, 일제가 패망하고 쫓겨간후 그들이 남기고 간 적산을 군정이 몰수해서 신한공사를 통해 불하하는 과정에 생긴 불화와 비리를 생각나게 합니다, 또 6-25 전후의 수습과정에서 있었던 혼란과 동족상쟁으로 많은 국민들이 희생당한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보며 느혜미야같은 훌륭한 지도자가 부러워 집니다.
    지금 우리 현실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개입, 고 물가 , 경재 디프레션에 더해 이제 대만 방문 문제까지 다양한 문제들이 우리앞에 놓여있습니다, 주님 앞에 우리의 문제 하나 하나를 놓고 심도있게 기도하며 하나님의 지혜를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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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느헤미야의 성전 건축을 위해 기도하므로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셔서 무사히 마치게 하시고 성전에 종사할 백성을 찾아 적재적소에 배치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느헤미야는 각 가문의 우두머리와 그 밖의 백성들이 바친 보물과 성전에서 필요한 물건들을 창고에 보관하게 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부를 챙기는 것이 아니라 오직 성전 재건과 성전 운영에 최선을 다하는 지도력을 온 세상 지도자들이 본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을 믿는 백성들이 기도를 멈추지 말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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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성벽이 완공되고 도시의 모양이 갖춰집니다. 폐허로 남아 있던 예루살렘에 사람 사는 냄새가 납니다.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이 이제 고향에 터를 잡고 성전에 모여 하나님을 찬양하는 공동체로 살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바빌로니아에서 살 때는 성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함께 모여 기도하고 말씀을 나누는 슐 (shul – synagogue) 을 만들어 전통과 역사를 이어 갔습니다. 디아스포라 유다인의 뿌리를 바빌로니아 포로 시대에서 시작했다고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실제로 고향 유다 땅으로 돌아가지 않고 여러 주변 나라로 흩어진 백성의 숫자가 훨씬 많습니다. 이들의 정체성을 하나로 묶는 것은 말씀이라고 보는 것이 마땅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특별함은 내내 없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이스라엘은 같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지리와 역사, 혈통의 경계 안에 있던 이스라엘이 말씀과 함께 세상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느헤미야는 새로 정비한 예루살렘에 사람들이 들어와 살기를 원했습니다. 지금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사람이 이스라엘이요 예루살렘입니다. 나의 작은 삶이 위대하신 하나님을 기념하는 예배당이 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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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와 지혜는 언제나 옳습니다. 그러나 믿음없이 따라가지 못하는 제 마음이 언제나 걸림돌이 됩니다.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 그리고 지혜를 구하는 하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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