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 4장: 느부갓네살의 두 번째 꿈

해설:

4장은 느부갓네살의 비망록과 같은 내용입니다. 그는 왕위에서 쫓겨나 한 동안 미친 사람처럼 되어 살다가 회복된 후에 이 조서를 씁니다(1절). 

조서에서 느부갓네살은 먼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2-3절). 그런 다음, 자신의 비상한 꿈 이야기를 합니다. 바빌로니아의 마술사들과 주술사들과 점성가들에게 그 꿈을 말해 주었지만 아무도 해몽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수 년 전에 자신이 꾼 꿈을 알아 맞히고 해몽까지 해 준 다니엘을 불러 꿈의 내용을 말해 주고 해몽하도록 명합니다(4-9절).

꿈에서 그는 땅 한 가운데 선 높고 거대한 나무를 봅니다. 그 나무는 점점 자라서 세상을 덮었고, 그 나무에는 잎이 무성하고 열매가 풍성하게 열립니다. 온갖 날짐승은 그 나무 가지에서 놀고, 모든 들짐승은 그 그늘 아래에서 놀고 쉽니다(10-12절). 그때 거룩한 감시자가 나타나 그 나무를 베고 가지를 꺾고 날짐승과 들짐승을 헤쳐 버리라고 명령합니다. 다만 그루터기만 남겨 놓아 들짐승과 어울리게 하라고 합니다. 그 나무는 일곱 때(칠년 혹은 하나님이 정한 충분한 시간)를 지나서야 가장 높으신 분이 인간의 나라를 다스리신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13-17절).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에게 이 꿈을 해몽하라고 명합니다(18절). 다니엘은 입을 열지 못하고 번민합니다. 왕이 재촉하자 다니엘은, 그 나무가 느부갓네살 자신을 가리킨다는 사실과 그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왕위에서 쫓겨나 하나님이 정한 기간 동안 미친 사람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고 답합니다(19-26절). 다니엘은, 그런 운명을 피하려면 공의와 자비를 베풀라고 조언합니다(27절). 

하지만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의 조언을 받아 들이지 않고 자신의 영화에 취해 악행을 지속합니다(28-30절). 그로 인해 열두 달이 지난 후에 그는 왕위에서 쫓겨나고 제정신을 잃고 짐승처럼 살아갑니다. 다니엘이 예언한 대로 정해진 기간이 다 찬 후에 느부갓네살은 제정신을 되찾고, 다니엘의 말을 기억하고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31-35절). 그러자 다니엘이 예언한 그대로 그는 왕위를 회복합니다. 그래서 그는 이 조서를 통해 제국민에게 하나님을 알립니다(36-37절).

묵상:

느부갓네살은 인류 역사에 등장한 절대 군주 중에 단연 가장 강력한 권력자였습니다. 나폴레옹이 비견 되기도 하는 그는 베르디의 오페라 ‘나부꼬’의 주인공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는 주전 605년에 바빌로니아의 황제가 되기 이전부터 전쟁의 영웅으로 유명했고, 황제가 된 이후에는 40년이 넘도록 절대 권력을 휘두르며 주변 나라들을 점령하여 제국을 확장 시켰고 바빌로니아 문화를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에 이 꿈을 꾸었을 것입니다. 그가 꿈에서 본 나무는 한 없이 부푼 그의 에고를 상징합니다. 자신의 권력이 온 세상을 덮을 것을 꿈꾸며 살았던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꿈에 대한 다니엘의 해몽이 옳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와 같은 일이 수년 전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랬다면 영토 확장의 노력을 멈추고 백성에게 공의와 자비를 실천하라는 다니엘의 권면을 받아 들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의 에고는 돌이킬 수 없이 커져 있었고, 결국 파국을 보고야 맙니다. 그제서야 그는 다니엘의 말을 기억하고 회개합니다. 그리고 모든 권세가 하나님에게 있음을 인정하고 고백합니다.

이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데 잠언 30장에 나오는 아굴의 기도가 생각 납니다. “저를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지 마시고, 오직 저에게 필요한 양식만 주십시오. 제가 배가 불러서, 주님을 부인하면서 ‘주가 누구냐’고 말하지 않게 하시고, 제가 가난해서, 도둑질을 하거나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거나, 하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8-9절). 우리는 모두 물질적으로 넉넉하고 모든 일에서 승승장구 하기를 원하지만, 그것이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마음을 부패시키고 굳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곤 합니다. 

만일 내가 느부갓네살이었다면 그보다 더 교만 해지고 악해졌을 것이 분명하기에 주님 앞에 겸손히 고개 숙이고 이 바람난 마음을 붙들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5 responses to “다니엘서 4장: 느부갓네살의 두 번째 꿈”

  1. 최초 전 부터 세상 마지막까지 그리고 그후에도 모든것을 주관하시는 전지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믿습니다. 천사와 권세자도 주님의 통치하에 있음을 고백합니다. 사랑의 하나님, 은혜의 주님을 온세상이 깨닫고 그의 뜻에 순복 하도록 믿음의 가족들과 간절히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주님의 사랑과 기쁨과 평강이 충만한 세상에서 살기를 간구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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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다윗에 버금가는 강력한 제국을 건설하고 주변 국들을 통폐합한 느부갓네살의 이름이 우리의 귀에 익숙해 있는데 아마 다니엘의 믿음과 예언을 설명해주기 위한 이름이 아닌가 생각도 해 봅니다, 그를 통해서 다니엘이 누구인가를 알려주기위한 도구로 하나님이 쓰시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지난 날에 있었던 제국의 흥망성쇠를 반추해보며 끝내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섭리안에 이루어졌음을 이해하게되며 그분의 섭리에 의해 남은 세대도 전개되리라 믿으며 주님의 섭리 안에서 나의 터전이 자리 잡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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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하루입니다. 교만하지 아니하며 자랑치 아니하며 겸손히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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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어느 목사님의 설교 중 “두들겨 매 맞기 전에 말씀대로 살아라” 라는 말씀이 생각납니다. 꿈으로 보여주었는데도 누부갓네살은 순종하지 않아 밑 바닥까지 내려간 그의 삶을 닮지 않도록 말씀에 순종하는 훈련을 통해 주님이 부르시는 날까지 매 맞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옵소서.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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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내 마음이 완악해지면 남의 잘못이 나의 것보다 더 크게 느껴집니다. 나의 허물은 작게 보입니다. 이건 잘못도 아니야, 새발의 피야…이런 식으로 자신의 죄를 최소화합니다. 반대로 은혜의 감동이 마음을 채우면 남은 보이지 않고 나 자신의 부족한 점이 크게 보입니다. 실로 눈에 대들보와 티가 다 있는 것입니다. 느부갓네살이 정신을 되찾았을 때 – I was given back my mind – 왕위가 회복되고 전보다 더 위세가 커졌다 (36절)라고 말합니다. 제정신이 돌아왔다는 뜻을 생각해 봅니다. 왕의 꿈은 권력과 통치에 관한 알레고리입니다. 권력이 한껏 높아져서 세상이 자기 발 아래에 있습니다. 그러나 한 순간에 떨어져 비참한 존재가 되고 맙니다. 정신을 되찾았다는 표현은 꿈에서 깨어났다 일 수도 있고, 충격으로 실신했다 깨어났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정신 신경증적 병을 앓다 좋아졌다는 뜻인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잘 쓰는 말로는 방황을 하다 집으로 돌아왔다는 표현도 있습니다. 여기서 ‘집’은 물리적 공간이기도 하지만 마음이 진정된 상태를 뜻합니다. 본문을 한 번 읽었을 때는 왕의 이야기, 권력 도취에 관한 경고로 읽혔는데 두 번, 세 번 읽으니 나의 방황, 나의 병에 관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내가 정신을 놓고 살 지 않는데 (그럴 리 없는데) 느부갓네살이 정신을 되찾았다는 부분에서 왜 안심이 되는걸까.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사람은 뭔가에 정신이 ‘팔리고,’ ‘꽂혀서’ 삽니다. 몰입과 집중은 생산 에너지를 만들어 주니 필요한 것이지만 다루기가 까다로운 도구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 집중한다는 것은 그 결과로 뭔가를 만들어낸다는 공식이 아닙니다. 하나님 앞에 머무르기 위해서, 하나님의 집에 잘 있기 위해서 입니다. 하나님을 생각하고 사랑하는 일에 몰두하는 일은 나에게서 벗어나는 일이기도 합니다. 나를 낯설게 보는 연습이기도 합니다. 주님, 감사한 마음으로 겸손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주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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