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 9장: 다니엘의 기도와 가브리엘의 예언

해설:

두 번째 환상을 본 지 십년 쯤 후에 다니엘은 “거룩한 책”(예레미야서일 것으로 추정됨)에서 예루살렘이 칠십 년 동안 황폐한 상태로 버려져 있을 것이라는 예언을 보고 금식을 하면서 기도합니다(1-3절). 

그는 먼저 하나님을 찬양하는 기도를 드립니다(4절). 그런 다음 그는 유다 백성이 죄를 범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고백합니다(5-6절). 주님께서 내린 심판은 정당합니다. 유다 백성은 심판 받아 마땅합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유다 백성은 지금껏 수치를 당하고 있습니다(7절). 주님께서는 거듭 은혜를 베풀어 주셨으나 조상들은 반역의 죄로 응답했습니다. 주님께서는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하셨습니다. 그 심판에 대해 유다 백성은 아무런 말도 할 수가 없습니다(8-14절).

그런 다음 다니엘은 과거에 은혜를 베풀어 주신 것처럼 다시 한 번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 합니다(15-16절). 특별히, 무너진 성전을 다시 세울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17절). 그가 예루살렘을 위해 간구하는 것은 오직 주님의 자비하심을 믿기 때문입니다(18절). 그렇게 할 때 주님이 참된 하나님이심을 만민이 알게 될 것이니, 반드시 응답해 달라고 청합니다(19절).

다니엘은 저녁 제사를 드릴 즈음에 이 기도를 드리고 있었는데, 그 때 가브리엘 천사가 그에게 날아옵니다(20-21절). 가브리엘은 그의 기도가 응답 되었다고 알립니다(22-23절). 가브리엘은 정해진 기간이 지나면 하나님께서 예루살렘과 성전을 회복하실 것이라고 알립니다(24절). 예루살렘을 보수하라는 명령이 내려진 후 정해진 기간이 지나면 “기름을 부어서 세운 왕”이 올 것이고, 그 후에 정해진 기간 동안 예루살렘이 재건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기간은 괴로운 기간이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25절). 재건 된 후 “기름을 부어서 세운 왕”은 살해되고, 예루살렘은 다시금 짓밟힐 것입니다(26절). 침략자는 정해진 기간 동안 희생제사와 예물을 드리지 못하게 할 것이고, 성전의 가장 높은 곳에 “흉측한 우상”을 세울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세운 그 통치자는 하나님에 의해 심판 당할 것입니다(27절).

묵상: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에게 준 예언은 오랜 동안 많은 논쟁의 중심이 되어 왔습니다. “기름을 부어서 세운 왕”(25절, 26절)에 대한 언급 때문에 논쟁은 더욱 치열합니다. 이것은 히브리 말로 “마쉬아크” 즉 “메시아”이기 때문입니다. 히브리 말 “마쉬아크”는 “기름을 붓다”는 뜻으로 왕 혹은 제사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 말은 후대에 하나님에게서 보냄 받은 영원한 왕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 되었습니다. 따라서 가브리엘이 말한 “기름을 부어서 세운 왕”은 지상의 왕을 가리키는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지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이 예언을 어느 누구에게 적용해도 난점이 남기 때문입니다. 

“의도된 모호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화자가 어떤 말을 모호하게 했다면 그렇게 한 이유가 있다는 뜻입니다. 8장의 환상은 매우 명료합니다. 그것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에 대한 예언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여기서 가브리엘이 준 예언은 매우 모호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모호한 예언을 주셨다면 거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 예언을 어느 하나의 사건에 대한 것으로 축소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역사 속에 이와 같은 일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이 일어날 때 그것이 전부가 아니며 하나님께서 그 모든 것을 바로 잡으실 때가 올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이렇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5 responses to “다니엘서 9장: 다니엘의 기도와 가브리엘의 예언”

  1. 가정과 교회와 나라가 회개의 기도와 말씀순종 하는 믿음의 공동체가 되기를 간구합니다. 유다의 가나안 여인과 결혼과 또 며누리 다말의 사건이 기억납니다. 항상 십자가 앞에 무릎 꿇고 자신을 성찰하는 삶을 원합니다. 어려운 형편과 괴로운 상황에 있을때 먼저 자신이 십자가를 잊고있는지 점검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다시오실 그리스도를 이웃과 함께 인내하며 소망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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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부패하고 망가질대로 망가진 이스라엘에 하나님의 자비를 비는 다니엘과 가브리엘 천사의 예언을 통해 하나님의 진정 한 뜻이 무엇인지 분명하지는 않지만 궁극적으로 언젠가는 메시아를 통해 인류에게 구원이 이루어 지리라는 해석으로 받아들이며 주님의 자비를 다시한 번 구합니다, 우리의 죄성을 불상히 여기시고 늘 옆길로 새어나가는 인간의 본성에 하나님의 자애가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의 은혜와 자비로 오늘 하루가 평온하게 다스려지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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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은 잘못을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는 자를 그냥 내버려두지 아니하십니다. 조국과 세계가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혼란한 가운데에 있습니다. 이러한 혼란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메세지를 주실 것입니다. 특히 조국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역겨운 일을 계속 하므로 그냥 두시지 않을 것이기에 주님을 믿는 모두가 조국을 위해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다니엘 기도를 드려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주님!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동포들도 다니엘 기도를 드릴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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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다니엘의 삶에서 기도가 얼마나 중요했는지 생각해 봅니다. 자신에게 어려움이 닥쳤을 때는 물론이요 나라에 환난이 올 것이라는 말씀을 읽고 지체하지 않고 주께 매달려 기도하고 간절히 구하는 (3절) 다니엘에게서 믿음의 예를 봅니다. 그는 바빌로니아 왕의 신하로서 해야 할 일들이 많았습니다. 고관의 의무와 특권이 남달랐을 것입니다. 성서가 전하는 다니엘은 기도의 사람입니다. 현실에서 감당해야 하는 일들이 많을수록 하나님께 기도로 아뢰는 일 또한 많았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의 기도는 죄의 고백으로 시작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죄가 부끄러움으로 이어진 것을 고하며 회개합니다. 부끄러움을 당하는 백성의 모습에서 지금 우리의 모습도 보입니다. 기독교의 이름이 수치스럽게 된 데에는 기독교인들 스스로의 죄와 잘못이 있음을 고백합니다. 다니엘은 “우리가 도움을 받을 만해서가 아니라 오직 주님의 자비하심을 의지해 (18절)” 구하오니 용서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용서를 받을 만하다면 용서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은혜의 신비가 여기에 있습니다. 어둠이 깊어야 별이 보이는 신비의 역설입니다. 기도는 필요한 것을 아뢰고 그것이 채워지는 것을 경험하게 하는 통로지만 기도하는 중에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용서 받을 수 없을 것처럼 죄 많고 한심한 나의 모습입니다. 다니엘의 기도에 뒤이어 가브리엘 천사가 “급히” 메시지를 전합니다. “네가 처음 기도를 시작할 때부터 하나님의 응답이 있었다 (23절)”는 말씀이 울림을 줍니다. ‘(내) 기도에 능력이 있어 응답을 받는다’는 차원의 말씀이 아닌 것 같습니다. 기도를 하는 마음 안에 이미 들어 있는 하나님의 답, 마치 우물을 감추고 있는 사막의 이미지가 아닐까 묵상합니다. 가브리엘의 해설이 예수님을 뜻하는지 아닌지는 영원히 모른 채 지나갈 것 같습니다. 믿음의 문이 성서를 많이 읽고 이해하는 사람에게만 열린다면, 만약 성서가 믿음의 문을 여는 비밀 주문 Open Sesame! 이라면, 그 문으로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많을 것 같지 않습니다. 나의 기도는 주님의 은혜를 발견하고 경험하게 하는 기회라는 것을 깨닫는 새벽입니다. 나의 기도가 주의 문을 여는 것이 아니라 이미 열려 있는 문을 보게 하는 것이 기도라고…기도하게 하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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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허락하신 기도의 응답이 제 삶에게도 있기를 기도합니다. 나의 뜻, 나의 계획이 이루어지는 거싱 아닌, 하나님의 뜻과 마음이 실현되어지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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