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4장: 마음과 몸을 다하여

해설:

1절부터 9절까지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자신의 부친에게서 들은 교훈을 전해 주는 형식으로 지혜를 전해 줍니다. 무엇보다 지혜와 명철을 사모하고 추구해야 합니다. 그것을 얻으면 마음에 잘 간직하고 충실하게 지켜야 합니다. 그러면 그 지혜가 그를 보호해 줄 것입니다. 추구할 것 중에 최고는 명철이고, 얻어야 할 것 중 가장 좋은 것은 지혜입니다. 지혜를 품으면 그 지혜가 그를 높여줄 것이고 영광을 얻게 해 줄 것입니다.

10절부터 19절까지는 지혜의 길과 어리석음의 길, 바른 길과 그릇된 길, 의로운 자의 길과 악한 자의 길을 대비하여 설명합니다. 지혜를 따르는 것은 형통하는 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악한 사람의 길에 들어서지 않도록 힘써야 합니다. 의인의 길은 밝은 길이지만, 악인의 길은 어두운 길입니다. 의인의 길은 생명의 길이고, 악인의 길은 멸망의 길입니다. 

20절부터 27절까지는 지혜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합니다. 한 시도 놓지 말고 붙들고 살아야 할 것이 지혜입니다. 지혜에 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23절). 마음은 곧 의지요 감정이며 욕망이기 때문입니다. 그곳이 모든 것의 출발점입니다. 그런 다음 입을 다스려야 합니다(24절). 입에 악한 말을 올리면 마음도 그것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동시에 눈을 조심해야 합니다(25절). 보는 것이 그의 마음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발을 조심해야 합니다(26절). 지혜의 길에서 올곧게 걷도록 힘써야 합니다.

묵상:

어릴 때 불렀던 찬송이 생각 납니다. “네 눈이 보는 것을 조심해 네 눈이 보는 것을 조심해 위에 계신 주께서 사랑스레 보시네 네 눈이 보는 것을 조심해.” 2절은 입, 3절은 손, 4절은 발로 이어집니다. 마지막 절에서는 “눈과 입과 손과 발을 조심해 눈과 입과 손과 발을 조심해 위에 계신 주께서 사랑스레 보시네 눈과 입과 손과 발을 조심해”라고 노래 했습니다. 

어릴 적 우리는 불꽃 같은 눈으로 우리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의 눈을 늘 의식하고 살라는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런 가르침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늘 감시하시고 우리의 잘못 때문에 화가 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입으로는 “위에 계신 주께서 사랑스레 보시네”라고 노래 하면서도 마음으로는 “위에 계신 주께서 노려보고 계시네”라는 뜻으로 생각했습니다.   

사실, 믿는 사람들 중에 하나님을 무서운 분, 감시하시는 분, 화가 가득한 분, 언제라도 분노를 터뜨리실 분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 앞에 서기를 두려워 합니다. 그분 앞에 선다 해도 사랑의 사귐을 가지지 못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아빠”라고 부르라고 하셨는데, 무서운 하나님을 그렇게 부르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그런 믿음은 성장하지 못합니다. 그 사람의 목표는 하나님에게 혼 나지 않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분명 무서운 분이십니다. 하지만 그분은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분은 불꽃같은 눈으로 우리를 지켜 보십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에게서 잘못을 찾아내 징계 하려는 것이 아니라 보호하시고 인도 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분은 때로 분노하십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마음을 지키고 입과 눈과 손과 발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항상 우리를 사랑스레 보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알기 때문입니다.  

4 responses to “잠언 4장: 마음과 몸을 다하여”

  1. 우선 주님께서 허락하신 지혜와 명철을 눈에 보이는 세상의 부귀영화를 추구하는 후손들에게 전수 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마지막 숨쉴때 까지 몸과 마음과 행동과 삶이 길과 진리와 생명이신 십자가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는 믿음을 원합니다. 믿음의 식구들과 함께 은혜와 사랑의 하나님을 세상에 삶으로 보여주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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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지혜가 최고이니 지혜를 사거라. 네 모든 소유를 가지고 총명을 사거라 (7절)” 하고 당부합니다. 4장의 아들은 지혜를 알아볼 수 있을까요? 아버지는 아들이 지혜와 총명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수님의 비유에 진주 상인 이야기가 있지요. 하늘나라에 대한 비유를 연속적으로 말씀하시면서 밭에 숨겨져 있던 보물을 발견하는 사람이 보물을 (잠시) 묻어 두고 가진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사는 이야기와 진주 상인이 가장 좋은 진주를 발견하면 가진 것을 모두 처분해 진주를 산다는 이야기입니다. 땅에서 보물이 나오면 그것이 보물이라는 걸 알기는 쉽습니다. 그런데 진주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비유 속 진주 상인은 자기가 본 진주가 최상품이란 것을 알아 보았습니다. 두 비유 다 하늘나라를 가리키는데 접근은 약간 다르지않나 싶습니다. 잠언의 아버지는 아들이 지혜와 총명을 분별할 수 있다는 데서 출발합니다. 우리 안에 선한 것, 지혜로운 것을 갈망하는 마음이 있어 그것을 발견하면 알 수 있다는 뜻으로 받아 들입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무엇보다 네 마음을 지키라 (23절)고 부탁합니다.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서부터 흘러 나오기 때문이라고 가르칩니다.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이 우리 안에 이미 계시다는 뜻으로 읽습니다. 지혜를 사랑하는 마음이 지혜를 발견하는 눈을 만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모든 곳에서 하나님을 보게 됩니다. 그렇게 매일 산다면 좋겠습니다. “앞만 바라보고 네 앞에 놓여져 있는 것에 시선을 두어라 (25절).” 하나님만 바라보고 내 앞에 펼쳐지는 하나님의 사랑의 드라마를 놓치지 않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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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지혜를 포함해서 모든 것들이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습니다. 눈과 입, 귀, 발, 더 나아가 마음까지 모든 것들이 연결되어있습니다. 그 연결 가운데 지혜가 생명으로 빛으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혜로운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단순히 현명하고 올바른 사람이 아닌, 나의 몸과 마음이 빛을 향하는 삶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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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인간은 무엇에나 적응하는 동물이며 무엇에나 적응할 수 있는 존재이다(도스토옙스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 무엇을 보고, 듣고, 생각하고, 움직일 때 마음이 자신의 소견에 옳은 대로 따라 갑니다. 그래서 역겨운 행실로, 또는 악행으로 성령님을 근심케 하여 결국 사랑의 매를 맞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로 보고, 듣고, 생각하고, 움직일 때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으로 변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님 그 믿음 변치 않게 도와 주시옵소서.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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