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7장: 지혜와의 친밀한 동거

해설:

1절부터 5절까지에서 부모는 자녀에게, 지혜를 누이처럼, 친구처럼 여기고 친밀한 사귐을 나누라고 권합니다. 그러면 그 지혜가 음행하는 여자로부터 그 사람을 지켜 줄 것입니다. 

이어서 부모는, 지혜를 가까이 두지 않음으로 인해 한 청년이 음란한 여인에게 속절 없이 유혹 당하는 광경을 목도 했노라고 말합니다(6-7절). 문제는 그 청년에게도 있습니다. 음란한 여인이 있는 곳에서 서성 거렸기 때문입니다(8-9절). 성적 쾌락을 향한 욕망이 그에게 있었던 것입니다. 그 때 한 여인이 나타나 그를 유혹합니다. 여인은, 화목제를 드리고 받아 온 고기가 집에 있으며 쾌락을 즐길 만한 모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하면서 그 청년을 유혹 합니다. 남편은 오래도록 집을 비울 것이라고 덧붙입니다(10-20절). 청년은 그 여인을 따라 갑니다. 부모가 볼 때 그는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소와 같고 그물에 걸린 새와 같았습니다(21-23절).

이렇게 목격담을 말한 후에 부모는 자녀에게, 그의 마음이 그 여인에게 기울지 않게 하라고 권면합니다. 그 여인의 집은 쾌락의 향연장이 아니라 죽음의 안방이기 때문입니다(24-27절).

묵상:

5장과 6장에 이어 7장에서도 음란한 여인에 대한 경고의 말씀이 이어집니다. 여기서 음란한 여인은 실제이기도 하고 비유이기도 합니다. 실제 생활에서 지혜를 따라 사는 사람은 성적으로 문란한 이성을 조심하고 경계해야 합니다. 그것은 패망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유적으로 본다면, 지혜는 배우자를 말하고 성적 타락은 지혜를 떠나 사는 것을 말합니다. 지혜를 누이처럼 여기고 사랑하면 어리석은 길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배우자와 친밀한 사랑의 관계 안에 거하면 성적 방종과 타락에 기울지 않습니다.

여기서 지혜자는 죄에 대해 두 가지의 중요한 통찰을 보여 줍니다. 첫째는 우리가 죄악을 행하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우리 내면에 있는, 죄를 향한 욕망 때문입니다. 부모가 본 그 청년이 음란한 여인의 집 근처에서 서성대지 않았다면 유혹도 받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의 내면에 도사리고 있던 부정한 욕망은 구실을 찾아 음란한 여인의 동네에서 서성대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지혜자는 “네 마음이 그 여자가 가는 길로 기울지 않게 하라”(25절)고 말합니다. 둘째는 죄는 우리에게 행복감을 안겨 줄 것처럼 속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환멸감과 낭패감 그리고 죽음의 맛을 느끼게 해 줍니다. 쾌락을 찾아 음란한 여인의 집에 들어가는 것은 곧 죽음의 안방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6 responses to “잠언 7장: 지혜와의 친밀한 동거”

  1. 젊었을때 비천하고 추한자를 지팡이와 막대기로 인도하여주신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사춘기에 있는 손주 들을 바른길로 인도할수있는 지혜와 명철을 간절히 기도합니다. 성적 방종과 세상의 쾌락이 죽음으로 내닫는 급행 열차라는것을 깨닫기를 원합니다. 믿음의 가족들과 더불어 십자가를 향한 진리의 길이 영생의 길인것을 세상에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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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죄는 우리에게 행복감을 안겨 줄 것처럼 속삭일 때 주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대적하는 지혜를 구합니다.
    성적인 타락에 빠져들지않도록 우리 젊은이들을 지켜주실것을 간구하며 서방의 성적 문란이 인류를 좀먹지 않게 지켜주실 것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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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지혜의 소리와 유혹의 소리는 항상 공존합니다. 그렇기에 삶의 방식과 습관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혜의 소리와 유혹의 소리 중에 어떤 소리에 더 귀기울일지, 즉 어떤 선택을 할지는 자신의 역할입니다. 소리는 듣지 않으려고 해도 들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 소리에 반응을 하는것은 나의 선택입니다. 지혜의 소리를 선택하고 하나님의 마음을 구하는 영적인 안정감과 루틴이 있는 삶을 살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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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동물적 욕망의 눈, 머리, 코, 귀, 입, 손과 발을 가지고 세상에 나갈 때 주님과 동행하는 사람을 제외하고 죄의 그물에 걸리지 않는 인간은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무너트리는 행위를 법으로 정하고 심지어 교단에까지 침투하고 있습니다. 주님! 이러한 죄의 미혹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내 마음에 왕으로 오셔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통치 하여 주시옵소서.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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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젊은이의 때를 지나고 보니 도처에 지뢰가 묻혀 있는 땅을 지나 왔구나 싶습니다. 7장의 경고는 이제 에세상에 처음 발을 내딛는 젊은이들을 위한 말씀인 것처럼 보입니다. 본문을 한 번 읽을 때는 젊은이에게 하는 경고라 내게는 해당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 읽고서 노년이요 같은 여자인 내게도 여전히 유효한 경고의 말씀이라는걸 느꼈습니다. 그녀의 말 (14절 -20절)은 내가 ‘원하는 삶’과 같습니다. 그래서 나도 유혹에 넘어갈 수 있겠구나 두려워집니다. 화목제 고기가 있고 서약의 제사를 지냈다니 영적인 삶을 동경하고 영위하고 있다는 착각을 갖게 만듭니다. 화려한 이불과 향내 좋은 물품은 쾌적하고 우아한 삶의 조건입니다. 남편이 먼 여행을 떠나 집에 없다는 것은 의무나 책임으로부터 한가로운 상태, 나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여유와도 같습니다. 이런 삶을 보여주며 같이 나누자고 꾀는데 솔깃하지 않을 수 있겠나 싶습니다. 물론 전적인 나의 해석입니다. 유혹에 넘어가는 이유는 여럿입니다. 호기심, 외로움, 자신감, 욕심, 나약함, 순진함, 자기의…우리가 어떤 상태에 있든지 유혹의 올무에 걸릴 수 있습니다. 완벽해 보이는 권력자도, 별 볼 일 없어 보이는 서민도 유혹자의 꾐에 굴복합니다. 내 안에 있는 어떤 바램을 충족시켜 줄 것처럼 말하는 것에 쉽게 마음을 열어주지 않도록 항상 깨어 있기를 기도합니다. 길가의 여인이 그려주는 ‘좋은 그림’이 실은 무덤으로 가는 길, 사망의 방 앞에 걸린 그림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지혜를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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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죄의 무서움, 사탄의 간교함을 기억하게 하소서. 성적인 죄는 많은 경우, 권력욕, 돈, 교만, 체면차리기와 함께 움직이는것 같습니다. 저를 죄와 허망함에서 지켜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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