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9장: 가난과 부

해설:

이 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주제는 부와 가난입니다. 사람이 구할 것은 물질적인 부가 아니라 흠 없이 사는 것입니다(1절). 하지만 현실에서는 정직하고 의롭게 사는 것보다 부하게 사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질적으로 부해지면 사람들로부터 인정 받고 관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4절). 게다가, 부하면서도 인색하지 않아서 베풀기에 너그러우면 더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꼬입니다(6절). 가난하면 친척도 싫어하는 것이 현실입니다(7절). 

가난해지는 이유 중 하나는 게으름에 있습니다(15절). 게으름이 지나치면 가난이 도둑처럼 찾아옵니다(24절). 하지만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살아도 가난을 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사회의 경제 정의가 무너져 있으면 개인이 아무리 근면하게 일해도 가난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그런 사회에서 부한 사람은 더욱 쉽게 자신의 부를 불려갑니다. 

경건한 사람들은 가난해지더라도 의롭게 살기를 고집하는 사람들입니다(1절, 22절). 그렇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을 돕는 것은 “주님께 꾸어드리는 것”이며 주님께서 그 선행을 넉넉하게 갚아 주십니다(17절). 하지만 그 사람들은 주님의 경외하기에 물질적으로 궁핍한 상황에서도 자족할 수 있습니다(23절).

묵상:

정의로운 사회는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얻을 수 있는 사회입니다. 그런 사회에서는 부한 사람이 존중 받습니다. 그만큼 성실하게 살았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경제 정의가 무너진 사회에서 부한 사람은 의심의 대상이 됩니다. 그런 사회에서 정도 이상의 부를 모으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불의와 편법과 부정을 범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회에서 부는 대물림 되고, 부자는 더욱 쉽게 자신의 부를 불려 나갑니다. 반면,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 해집니다. 그 상황이 심해지면 봉기가 일어나고, 혁명의 원인이 됩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부해지는 것이 아니라 의롭고 거룩하게 사는 것을 목표 삼습니다. 불의하게 부를 쌓느니 가난하게 되기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사는 것은 경제 정의가 왜곡될 수록 더 어려운 과제가 됩니다. 그런 사회에서는 가난에도 불구하고 의롭게 사는 사람을 조롱하고 경멸하기 때문입니다. 시편 73편은 경제 정의가 왜곡된 세상에서 믿음을 지키며 살아가는 신앙인의 고민과 갈등이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믿음을 지키는 것은 너무도 귀한 일입니다. 

오늘의 미국 그리고 한국의 경제 정의는 심하게 왜곡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카지노 자본주의’라고 표현합니다. 이런 세상에 사는 우리는 각자 거룩하고 의롭게 살기를 힘쓰면서 우리 사회의 경제 정의가 바로잡힐 수 있도록 힘써야 합니다. 불의와 부정에 손 대지 않고 살아도 노력한 만큼 보상 받는 세상이 되도록 그리고 거룩하고 의롭게 사는 사람들이 존중 받는 세상이 되도록!    

6 responses to “잠언 19장: 가난과 부”

  1. 어떤 방법을 사용 해서라도 재물을 모으려는 세상입니다. 그런 재물을 부러워 하는 비천한 인생입니다. 비록 가난 하더라도 의롭고 거룩하게 사는 마음을 기도합니다. 경제 정의가 바른 사회를 원합니다. 어렵더라도 가난한 사람을 돕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믿음의 동료들과 함께 올바른 경제 정의를 가진 세대가 오기를 간절히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Like

  2.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덥어주는 것은 그의 영광이다, 다툼이 있을 때 먼저 화를 내는 사람은 본인이 아무리 옳아도 끝내는 실수로 귀결지어지는 경험을 통해 감정을 다스리는 지혜를 구합니다.
    사람의 마음에 많은 계획이 있어도 성취되는 것은 오직 주님의 뜻 만이 이루어 지는 말씀 속에 대소사에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늘 귀를 기우리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성실한 마음 가짐으로 오늘 하루를 지내도록 기도합니다.

    Like

  3.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사람마다 성공의 목적이 다릅니다. 대부분이 돈을 많이 벌게 되면, 즉 부자가 되면 성공했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크리스챤은 성공의 목적이 다릅니다. 경제적인 자유가 인생의 목적이 아닌, 영적인 자유 더 나아가 하나님의 우리를 지은 목적대로 사는 삶이 성공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창조주이시고, 우리는 그분의 창조물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우리는 그 목적대로 살아갈때 행복하고 성공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그러한 삶 살기를 기도합니다.

    Like

  4. 예수님도 경제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돈 문제를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경제적 어려움을 피하는 비결, 혹은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 특강 같은 것을 하지 않으셨습니다. 부자를 딱히 미워하신 것 같지도 않습니다. 로빈훗의 정의감 같은 것을 부추기지 않으셨고, 세리처럼 제도권 안에서 악역을 맡은 사람들을 내치지도 않으셨습니다. 경제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그 속에 함몰되지 않는 삶을 가르치시고, 빈곤이라는 그물에 걸려 물 바깥으로 끄집어내어 내팽겨진 물고기 같은 생명들을 물로 돌려 보내는 일은 누구나 해야 할 일임을 가르치셨습니다. 경제는 지극히 사적인 주제면서 너무나 공적인 이슈이기도 합니다. 각자의 경제 사정이 다른 것 같아도 뚜껑을 열어보면 대동소이할 것입니다. 집집마다 숟가락 숫자가 크게 다를 것 같지 않고, 재벌의 호화 씀씀이나 서민의 소확행이나 다 장기적인 만족감을 약속하지 못합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우리의 경제 활동은 영원을 향한 우리 마음의 거울인지도 모릅니다. 예수님은 영원을 향한 우리의 소망을 하나님께 두라고 하십니다. 영원하신 하나님께 내 존재를 맡기라고 하십니다. 물질을 써서 얻는 만족감, 행복감, 보람에 길들여지지 말고 인격 대 인격으로 만나고 사귀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맛보라고 하십니다. 이웃의 인격을 존중하며 살게 하소서. 그의 경제적 위치를 궁금해 하지 않게 하소서. 그의 사람됨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앞서게 하소서. 예수님의 사랑을 배우게 하소서.

    Like

  5. 사실 경제정의라는 말이 생소하고 낯섭니다. 죄와 더불어 사는 인류에게 정의란것이 가능할지 의문이 생깁니다. 제가 바로 왜곡된 경제 정의의 수혜자입니다. 친구들이 입주과외로
    학비를 벌 때 제 등록금은 부모님이 내주셨습니다. 나는 물건을 사러갔지만 경제적인 사정으로 진학하지 못한 모범생 친구가 백화점에서 일하는 것을 보고 미안해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지금 사는 집은 범죄가 많고 공원시설이 부족한 위험한 동네를 피해서 이사온 것입니다. 제가 사는 동네가 부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할인상품과 즐비한 상점들에 감탄하고 있으며 이런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나를 볼때의 박탈감과 분노가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주위에서 얻은 특별한 정보와 인맥으로 교육과 재산에 도움을 받은것을 부정할수 없습니다. 제가 부자임을 고백합니다. 정직하게 살고 있다고 자기최면에 빠졌던 제 죄를 고백합니다. 제가 가진 모든 것은 제 노력에 의한것도 당연한 것도 아님을 고백합니다. 늘 돈,돈하며 불평하는 저를 용서하소서. 제가 거듭나길 원합니다.

    Liked by 1 person

  6. 믿음 생활의 가장 기초는 하나님 말씀입니다. 날마다 말씀을 읽고 묵상하지 않고 신앙생활 한다는 것은 기초가 약한 집과 같다고 생각됩니다. 비 바람이 불고 지진이 일어나면 힘없이 무너저버리는 것처럼 말씀의 기초가 없다면 어려움과 고난이 올때에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 많은 부와 가정과 모든 것을 잃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의 기초가 말씀으로 단단하게 이루어 졌다면 어떤 어려움과 고난이 올때 성령님께서는 지혜의 말씀을 기억나게 하시므로 견딜 수 있는 능력을 주실 것을 믿고 기도 합니다.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