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0장: 절제의 미덕

해설:

이 장에서 강조되는 미덕 중 하나는 ‘절제’입니다. 절제력을 잃고 술을 탐하면 낭패를 당합니다(1절). 인간 관계에서 분노의 감정을 절제하지 않으면 곁에 아무도 남지 않게 됩니다(3절). 분노가 지나치면 악에 치우쳐 무고한 피를 손에 묻히게 됩니다(22절). 필요할 때 쉬고 때로 노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지만 절제력을 잃으면 빈곤 해집니다(4절, 13절).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좋으나 그것이 지나치면 자아 도취에 빠지고 헛된 자의식에 사로잡힙니다(6-9절). 

언어 생활에 있어서도 절제는 중요합니다. 말을 많이 하다 보면 실언을 하게 되고 험담을 즐기게 됩니다(15절, 19절).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이 지나치면 불의하고 부정한 수단에 손을 댑니다(10절, 23절). 심지어 서원하는 일에도 절제가 필요합니다. 마음 가는 대로 서원해 놓았다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곤경에 빠집니다(25절).  

왕에 대한 금언도 자주 나옵니다. “왕의 노여움”(2절)은 불의에 대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왕에게 절대 권력이 주어진 것은 불의를 억압하고 정의를 세우라는 뜻입니다. 왕에게 필요한 것은 악을 가려내는 통찰력과 분별력입니다(8절). 어리석은 왕은 악한 사람들을 곁에 두고 함께 악을 도모합니다. 반면, 지혜로운 왕은 악인들을 가려내어 응징합니다(26절). 왕이 도모할 것은 오직 인자와 진리와 정의입니다. 그럴 때 그의 왕권은 든든히 서 있을 것입니다(28절). 

묵상:

우리의 본성은 죄에 물들어 있어서 우리 자신을 파괴하는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먹고 싶은 대로 먹다 보면 점점 더 많이 먹게 되고 몸은 망가집니다. 놀고 싶은 대로 놀다 보면 더 놀고 싶어집니다.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게으름을 피우다 보면 한 없이 뒹굴고 싶어집니다. 고급 진 물건을 구입하다 보면 더 고급 진 물건을 찾게 됩니다. 진한 쾌락을 맛보고 나면 더 진한 쾌락을 즐기고 싶어집니다. 입에 욕설을 올리다 보면 어느 새 욕설을 즐기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이번 한 번만……’ 하고 손을 댄 부정이 점점 불어납니다. 그리고는 마침내 자신이 어찌할 수 없는 곤경에 빠져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헤어날 수 없는 중독에 빠져 버리는 것입니다.

성령의 열매 중 하나가 절제입니다. 절제의 미덕은 죄 된 욕망을 따라 살지 않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게 합니다. 절제는 욕망을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점에서 절제와 금욕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금욕은 욕망을 억압하는 것이고, 절제는 욕망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욕망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좋은 선물 중 하나입니다. 욕망은 부정이 대상이 아니라 향유의 대상입니다. 다만 그것이 한계와 정도를 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그럴 때 나의 욕망은 나 자신과 이웃을 위해 유익한 도구가 됩니다.    

6 responses to “잠언 20장: 절제의 미덕”

  1. 성령 하나님과 항상 동행하며 세상이 추구하는 탐욕과 쾌락을 관리하는 온전한 사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앞에 섰을때에 잘했다고 칭찬받는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어굴한자 에게 위로하는 슬기와 악을 선으로 갚는 용기와 소외된자와 함께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주님의 얼굴과 영광을 보는 눈을 허락하시고 말씀 듣고 주님 닮아가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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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절제에 초점을 마추어 주시는 주님의 말씀으로 내 자신을 치추어 봅니다, 너무 서두르고 너무 열정적이고 과용을 서슴지 않는 어리석음에서 한발 물러서서 절제를 통해 지혜를 통하여 자신을 단련시켜나가도록 주님의 가호를 구합니다.
    너무 절제하여 부정적이지도 않게 알 맞는 절제로 남은 여생 성실이 살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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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잠언서 처음부터 자주 반복되는 구절들은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일 것입니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계속 들려주는 말은 늘 기억하고 살기를 바래서 하는 말입니다. 그런가하면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구절도 있습니다. 회초리로 자식을 훈련시키라는 13장 24절은 시대가 달라지면서 적용의 폭도 달라지게 된 구절입니다. 절제할 줄 모르는 부모가 잡은 회초리는 파괴의 무기일 뿐입니다. 오늘 20장에도 익숙한 구절이 많은데 마지막 30절에 오니 급정거를 하듯 생각이 정지됩니다. “상처를 입히도록 때려야 죄를 저지를 생각을 안 하고 매질은 마음속까지 청소한다.” 권력이 폭력이 되도록 방치하는, 아니 권하는 구절처럼 보입니다. 매질이 죄를 짓지 않게 하는 데 정말 효과가 있는지도 의문이고, 교정과 교화를 맡은 사람의 결정권은 어디에서 오는지도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도 죄를 짓게 하는 손을 잘라버리고 눈을 빼 버리라는 무서운 말씀을 하셨습니다. 성서 도처에 이처럼 도저히 받들기 어려운 명령이 많습니다. 문자적인 성경 읽기로는 돌파할 수 없는 벽입니다. 가죽 회초리나 쇠가 박힌 채찍을 휘둘러 자기 등을 매질하는 것을 영화에서 볼 때가 있습니다. 전염병이나 자연재해가 일어나면 하나님의 진노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해 회개와 고행의 방법으로 자기 몸을 학대하던 종교적 행위의 일종입니다. 사람을 제물로 바치던 제의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사람이 고통 받는 것을 보고 화가 풀리는 신은 도대체 어떤 신일까 생각하게 만듭니다. 개인이든 공동체든 어려운 일을 만나 괴로움을 겪게 되면 하나님의 뜻이라며 (이는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도 있다는 말??) 죄와 징벌의 도식을 적용합니다. 욥을 찾아온 친구들이 그랬습니다. 아닌 것 같습니다. ‘내가 믿는 하나님은’ 그렇게 죄의 ‘증세’에 신경질적인 반응을 하는 분이 아닌 것 같습니다. 죄를 분별 못하는 무지함을 일깨우시고, 죄의 길로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시는 분, 죄를 병에 비유하자면 병의 근원을 찾아 자유케 되기를 원하는 의사와 같은 분인 것 같습니다. 잠언이 절제를 권하는 것은 죄를 돌아가는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입니다. 내 안에 죄를 정복할만한 능력은 부족합니다. 피하기만 해도 성공하는 것입니다. 절제를 배우지 않으면 죄의 웅덩이에 발을 담그게 됩니다. 주님의 은혜가 아니면 우리는 늘 진노 속에 살아야 할 존재들입니다.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와 사랑에 또 감사하는 새벽입니다. 상처가 나도록 우리를 때리고 매질하시는 대신 십자가에서 모든 폭력의 부조리를 당하신 주님 덕분에 맞이 하는 새벽입니다. 주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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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주님 제 삶에 절제를 원합니다. 제게 힘을 주소서. 절제가 고통과 부담이 아니라 순종의 즐거움에서 스스로 우러나게 하소서. 사랑합니다.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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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나의 지나온 삶의 여정을 바라봅니다. 절제하지 못하여 잃은 것도 있고 너무 절제하다보니 주변사람으로부터 구두쇠라는 별명도 붙을 정도 였습니다. 그러나 매사에 절제가 있기 때문에 지금 부족함 없이 살고 있지 않나를 생각 해봅니다. 이제는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길지 않으니 나의 모든 삶을 주님께 맡기고 성령님께서 이끄시는대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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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주의 자녀에 능력주실것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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