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1장: 개인과 사회

해설:

이 장에는 물질에 대한 잠언이 자주 나옵니다. 5절에서 부지런함과 성급함(조급함)을 대비 시킵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조급함 없이 한결같이 주어진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은 재산을 늘려가게 되지만, 조급한 사람은 가난 해집니다. 조급한 사람은 속여서 라도 재물을 얻으려 합니다. 그것은 패망의 지름길입니다(6절). 조급함은 게으름의 다른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스스로를 죽이는 일입니다(25절). 

부한 것은 좋은 것이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가정의 화목입니다(9절, 19절). 근면하게 일하여 자신의 부를 늘려가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가난한 사람들을 돌아보고 도와 주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13절). 악인은 자기만을 알아 도울 줄 모르지만, 의인은 가난한 사람을 돕는 일에 너그럽습니다(26절). 악인이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은 역겨운 것입니다. 그 제물이 불의하게 얻은 것이기 때문이고, 그 제물을 바치는 의도가 악하기 때문입니다(27절). 근면하게 일하여 부 해지는 것만큼이나 부를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많은 재산을 모았어도 쾌락에 빠져 흥청망청 하다 보면 빈털털이가 되어 버립니다(17절).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넉넉 해지고 게으른 사람이 가난 해지는 사회는 정의가 실현된 사회입니다(21절). 정의가 무너지면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은 가난 해지고 게으르고 악한 사람들은 술수와 편법과 불의를 사용하여 부 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의가 실현될 때에, 의인은 기뻐하고, 악인은 절망한다”(15절)고 말합니다. “지혜 있는 사람의 집에는 값진 보물과 기름이 있다”(20절)는 말도 정의로운 사회에서만 가능한 일입니다.       

묵상:

개인은 사회 안에 존재하고, 사회는 개인들이 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사회의 제도와 구조는 그 안에 있는 개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들의 성품과 언행은 그 사회의 제도와 구조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 제도와 구조가 정의로우면, 그 사회 안에 사는 개인들이 정의의 혜택을 입습니다. 반면, 정의롭지 못한 사회 안에서는 개인들이 정의롭게 살기 어렵습니다. 그럴 경우, 개인들은 불이익을 감수하고 정의를 따라 살면서 그 사회의 제도와 구조를 정의롭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을 믿는 이들의 과제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믿는 이들이 현세에 눈 질끈 감고 죽고 나서 천당 가기만을 바라고 살기를 원치 않으십니다. 이 땅에 사는 동안에 그분의 뜻을 따라 거룩하고 정의롭게 살기를 원하십니다. 또한 그가 속한 사회의 구조와 제도가 좀 더 하나님의 정의에 가까워지도록 헌신 하기를 원하십니다. 동시에 불의한 사회 제도와 구조로 인해 희생된 사람들을 돌아 보기를 원하십니다. 불의한 사회 제도 속에서 혼자만 잘 살기를 바란다면 하나님을 믿는다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뒤쳐진 이웃을 돌아보며 끌어주고 밀어 주어야 합니다. 

이 땅에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는 없습니다. 인간이 만든 어떤 제도, 어떤 구조도 하나님의 정의에 근접하지 못합니다. 정의에 있어서 조금 나은 제도가 있고 조금 못한 제도가 있을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사회이든 불의가 있고 부조리가 있습니다. 그런 세상에서 하나님의 정의를 기준 삼고 개인적으로 정직하게 살고 자신이 속한 사회가 좀 더 정의로와지도 헌신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입니다.  

7 responses to “잠언 21장: 개인과 사회”

  1. 정의롭고 공평한 주님의 나라가 이 땅위에 자리잡기를 기도합니다, 개인은 개인대로 사회는 사회대로 국가는 국가대로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 없는 전쟁으로 인류가 파괴되어온 지난 날들을 회상하며 지금도 자행되고있는 우크라이나 전쟁도 국가간의 편협성으로 인해 상충하며 많은 희생자들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우리 각 개인과 각 사회와 각 국가가 하나님의 지혜와 명철로 옳바로 서기를 기도하며 주님의 사랑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정으와 평화가 이루어 지기를 기도합니다.

    Like

  2. 빨리, 빨리라는 문화에서 자라왔습니다. 상대방을 제치기 위해 경쟁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주님안에서 먼저 자신이 거룩하고 공의로운 사람이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원합니다. 탐욕과 교만과 게으름을 샘물과 같은 보혈로 깨끗하게 씻고 정결하게 되어 모든행함과 삶이 주님께 드리는 거룩한 산 제물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화목하고 거룩하고 사랑과 은혜가 충만한 가정과 교화와 사회가 되도록 믿음의 형제 자매들과 간절히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기도합니다. 아멘.

    Like

  3. “그 어떠한 지혜도, 명철도, 계략도, 주님을 대항하지 못한다”(30절)
    피조물들이 어찌 창조 주이신 하나님에 대항할 수 있습니까? 주님이 인도하시는대로 이끄시는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나의 삶을 주님께 맡기는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게 하옵소서.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Like

  4. 사고를 둥글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건이나 사람을 보는 눈이 남보다 넓고 큰 사람이 있습니다. 평면적인 사고가 아니라 입체적으로 보고 생각하는 사람이 신중하고 깊은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공간개념이 턱없이 부족한 나는 사물은 입체적으로 상상하지 못하지만 사유에 있어서는 공을 대하듯 둥글게 돌려가며 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싶을 때가 있습니다. 깊이 있게, 또 넓게 보는 것은 잘 못하지만 지향하는 바는 둥근 공 같은 사고력입니다. 기질적인 면도 있겠지만 어렸을 때 혼자 보낸 시간이 많았기 때문 같습니다. 아직 학교에 안 다닐 때 형제도 없고 동네 친구도 없던 어린 시절에 상상 속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만들며 지낸 기억이 또렷합니다. 어려서는 다 천재인데 어른이 되면 ‘둔재’가 된다는 말이 있지요. 그렇게 어렸을 때는 상상력을 동원해 모든 것을 아름답고 멋지게 꿈꾸던 우리가 커서는 미움과 싸움을 그치지 않는 미련하고 악한 어른이 되고 마는지, 개인과 사회의 다이내믹을 보려면 내 안의 아이와 어른의 관계도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혜를 따르는 사람은 자기를 아는 사람일 것입니다. 자기를 아는 사람은 하나님을 인정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이 사람의 법칙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한다면 착각 중의 착각입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상상하며 살기를 원합니다.

    Like

  5.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나의 인생 목적을 돌이켜봅니다. 나만 잘 먹고 잘 사는 삶, 경제적인 자유로운 삶이 아닌, 베풀고 나누어주며 함께 더불어 사는 하나님의 나라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가 가지지 못한 것에 초점을 맞춘 삶에 살지만, 하나님의 사람들은 이미 하나님께서 허락해주신 은혜와 축복에 감사하며 삶을 삽니다. 그 하나님의 관점이 내 삶에 있기를 기도합니다.

    Like

  6. 성경을 보면 하나님은 분명히 정의롭게 살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진정 정의롭게 살기를 원합니다. 그러기위해 기도와 성경읽기를 먼저 하려고 합니다. 성령이 충만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정한 용기와 정의감, 그리고 선명한 분별력을 갖기를 원합니다. 내가 선하다 생각한 행동이 오히려 교회를 핍박하고 예수를 부정하는 곳에 악용되지 않도록 나를 이끌어 주소서. 내가 죽어 책망을 들을까 두렵습니다. 내 감정과 이성보다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길이라하더라도 주님이 원하시는 길을 따르게 하소서. 놀라우신 주님 사랑합니다.

    Like

  7. 남의 눈에 띄지 않게, 큰 흐름에 맞게 살아가고픈 마음이 그때그때 드는것은 단순히 이민자의 삶을 살아가기 때문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세상에서 빛과 소금은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 저에게는 평생 숙제가 될것 같아 부끄러운 마음도 있지만, 푰대를 향해 더욱 열심히 달려가려 합니다, 주님의 능력으로…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