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9장: 권력은 위태롭다

해설:

새번역은 29장의 제목을 ‘상식’이라고 붙여 놓았습니다. 이 장에 수록된 잠언들이 상식 수준의 진리를 전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상식이라 하면 그리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상식은 수 많은 사람들의 경험이 축적되어 형성된 삶의 지혜입니다. 상식 선에서만 살아도 꽤 훌륭한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지도자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악인이 권세 잡는 것은 백성에게 있어서 가장 큰 불행입니다(2절). 그런 사람은 부정한 이득과 뇌물을 탐합니다(4절). 의인이 권세를 가지면 공의가 세워지고 가난한 사람들이 도움을 얻습니다(7절). 반면, 악인은 백성의 어려움을 살피지 않고 자기 욕심대로 권력을 사용하여 나라를 시끄럽게 만들 뿐입니다(8절). 

지도자는 거짓말과 아처하는 말에 솔깃해지기 쉽습니다. 그렇게 되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악해집니다(12절). 권력자의 눈에 들기 위해 거짓말을 일삼기 때문입니다. 지도자는 항상 진실을 따라야 합니다. 그럴 때 그 지도자의 권세도 오래 갈 수 있습니다(14절). 지도자의 책임은 악인이 적어지게 하고 의인이 많아지게 하는 데 있습니다(16절). 그렇게 할 때 나라는 평안하게 될 것입니다. 지도자는 말로만 다스리려 하지 말고 스스로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19-20절). 지도자는 자신 위에 영원하고 절대적인 통치자가 계시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고 겸손히 행해야 합니다(26절).

묵상:

“권력은 쟁취하는 것이 아니라 맡겨지는 것이다. 권력은 사유할 대상이 아니라 공유의 대상이다. 권력은 자신의 이익이 아니라 맡겨준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사용 되어야 한다. 권력은 영원하지 않다. 권력은 그것을 가진 사람을 타락하게 만든다. 권력은 양날의 칼이다.” 

이상은 권력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기독교 신앙은 모든 권세가 하나님에게서 온다고 가르칩니다. 지난 역사에서 그것이 정당성 없는 권력을 정당화 하는 빌미로 사용되었지만, 사실은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가지게 하는 가르침입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믿고 권력을 맡겨 주셨다면, 하나님의 믿음을 배반하지 않도록 그분의 뜻을 분별하여 권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권력의 자리에서 끝까지 변질되지 않고 믿음을 지킨 예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크든 작든, 권력의 자리에서 머물다 보면, 욕망은 자라나게 되어 있고, 조금씩 욕망의 만족을 위한 틈을 찾습니다. 죄는 좁은 구멍에 머리를 집어 넣고 나면 어느 새 몸통 전체를 끌어 들이는 뱀과 본성이 같습니다. 그래서 권력의 자리에 오래 있다 보면 패망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6 responses to “잠언 29장: 권력은 위태롭다”

  1. 하나도 예외없이 백성이 굶주리고 핍박받는 나라의 집권자 들이 부패 하고 뇌물을 좋아하고 있습니다. 주님을 등지고 죄악에 물든 세상에서는 희망이 없습니다. 온세상의 권력자들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백성을 우선하는 때가 주님이 통치하는 때일것 같습니다. 특히 조국과 미국의 통치자 들에게 사랑의 주님을 깨닫는 지혜를 간구합니다. 믿음의 식구들과 함께 하루속히 주님의 재림을 간절히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마라나타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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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미련한 사람은 화를 있는데로 내지만 지헤로운 사람은 화가 나도 참고 화를 잘 내는 사람은 다툼을 일으키고 성내기를 잘하는 사람은 죄를 많이 짓는다, 우리 안에 있는 죄의 본성을 생각해 보며 묵상을 통해 아직도 균형을 잡지 못하는 감성이 잘 다스려지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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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aekhwan - T.K. Lee Avatar
    Taekhwan – T.K. Lee

    이미 나에게 주어진 권력, 책임감 앞에 겸손히 하나님의 마음을 구합니다. 그 권력은 가정에서 교회에서 사회에서 여러가지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며 겸손히 하나님을 인정하는 삶으로 그 권력을 사용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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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젊었을때 조그마한 일에도 화를 잘냈던 것을 기억합니다. 말씀의 거울에 비춰보니 얼마나 어리석게살아왔는지를 깨닫슴니다. 주님 지금도 가끔씩 욱할때도 있으니 성령님께서 그럴때마다 지혜의 말씀으로 통제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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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권력이나 힘을 사회적인 역할에 국한해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적인 자리에서 활동하지 않으니 나는 권력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틀린 것은 아니지만 권력과 힘을 좁게 해석한 것입니다. 어떤 관계도 그 안에 권력이 있습니다. 고정된 역할 안에서 반복되기도 하고 힘의 위치가 움직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누르고 밑에서 받는 방향성이 의지와 무관하게 일어나기도 하고 보이지 않는 합의 안에서 권력을 행사하고 받아 들이기도 합니다. ‘갑’과 ‘을’은 권력의 소재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사전적 정의로 갑은 “두 개 이상의 사물이 있을 때 그중 하나의 이름을 대신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차례나 등급을 매길 때 첫째를 이르는 말이라는 정의도 있습니다. 두 사람만 있어도 갑과 을이라는 순서가 매겨질 수 있음을 봅니다. 지난 몇 년동안 우리는 권력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권력의 다양한 얼굴을 보았습니다. 층층이 겹겹으로 흐르는 권력의 영향력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세대와 인종, 국가, 종교, 경제, 교육, 산업, 그리고 성별….. 권력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모든 분야 안에 있습니다. Occupy Wall Street, Me Too Movement, Black Lives Matter… 권력에 대항하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예수님은 권력을 섬김이라고 다시 쓰셨습니다. 예수님의 혁명입니다. 권력의 ‘힘’을 빼버렸습니다. 뱀의 머리를 밟고 섰습니다. 권력이 아니라 섬김입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는. 강림절의 희망 촛불이 켜졌습니다. 권력으로는 안 되기 때문에 희망의 초를 켜는 겁니다. 예수님이 희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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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권력과 그와 관련된 죄의 속성을 생각합니다. 권력이 꼭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에대한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우리의 역사를 돌아켜봤을때 권력이라는 단어가 부정적으로 들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권력은 어떤 권위나 의사결정의 영향력이라고 이해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권력이라는 것은 일터는 물론이고 심지어 사랑으로 뭉친 가정이나 교회에도 존재합니다. 그러다보니 내 입장에서 관리와 통제의 경계가 모호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내주위의 사람들이 의사표현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고 내 눈치를 본다면 그것이 내가 통제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저에게 일터와 가정과 교회에서 저의계획대로 통제하려고 했던 수많은 잘못이 있었음을 고백합니다. 그것은 실패와 비난의 두려움때문이었고 제가 항상 맞다는 고집때문이었으며, 잘하고싶었던 저만의 큰 욕심때문이었습니다. 걱정한다고 더 잘되는것도 아니고, 모든 일이 주님이 주관하시는대로 물흐르듯 움직이기를 믿습니다. 제 마음에 평화와 내려놓음을 주소서. 주님, 아둔하고 겁많은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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