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67편: 선택의 이유

해설:

이 시편도 역시 추수를 감사하며 예배 드릴 때 부르는 찬송입니다. 66편과 마찬가지로 저자는 익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일인칭 대명사(“우리”)가 사용된 것을 보면, 이 시편이 공동체의 기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자들은 아론 제사장의 축도(민 6:23-26)를 기도로 올립니다(1절). “주님의 얼굴을 환하게 우리에게 비추어 주시어서”라는 기도는 죄의 문제가 해결되어 하나님의 은혜가 막힘없이 경험되는 상황을 가리킵니다. 예배란 이러한 관계를 회복하자는 것이며 또한 그런 관계를 누리자는 뜻입니다. 

그렇게 기도하는 이유는 “온 세상이 주님의 뜻을 알고 모든 민족이 주님의 구원을 알게”(2절) 하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이유는 그들을 통해 만민이 구원받게 하려는 뜻이었습니다. 기도자들은 자신들을 선택하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져 만민이 주님을 알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기도자들은 민족들을 위해 중보의 기도를 올립니다. 모든 민족이 주님이 어떤 분인지 알고 주님을 찬양하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3절). 주님께서는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모든 민족을 공의로 심판 하시고 다스리십니다(4절). 그 사실을 안다면 모든 민족이 주님을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5절). 기도자들은 “민족들…, 모든 민족들…”이라고 표현함으로써(3절, 5절) 하나님의 다스림에 들지 않는 민족이 없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기도자들은 풍요로운 추수에 대한 감사 기도로 돌아 옵니다. 지금 오곡백과를 풍성하게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하나님의 은혜입니다(6절). 그러므로 온 땅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그분을 찬양해야 합니다(7절).

묵상:

이스라엘을 선민으로 택하신 이유는 이스라엘만 축복 하시려는 뜻이 아니었습니다. 만민을 구원하기 위해 한 민족을 선택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이 복을 받았다면 그것은 모든 민족에게 복을 받는 길을 보여 주려는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이 고난을 당했다면 그것도 역시 모든 민족에게 보여주시려는 본보기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제사장 백성으로서의 그 사명을 잊지 말아야 했습니다. 이 시편은 그런 뜻에서 지어졌고 불려졌을 것입니다. 이 찬송을 부르면서 제사장 백성으로서의 사명을 기억하라는 뜻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제사장 백성으로서의 사명은 망각하고 그것을 특권으로 여겼습니다. 그로 인해 그들에게 주어졌던 선택이 취소되고 하나님은 새로운 언약 백성을 세우셨습니다. 그것이 교회입니다. 교회는 건물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이스라엘을 대신한 새로운 언약의 백성입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은 “따로 또 같이” 새 언약 백성의 사명을 이뤄야 합니다. “따로”라 함은 믿는 이들이 각자의 일상 생활 속에서 복의 근원으로 살아가는 것을 말함이고, “같이”라 함은 믿음의 공동체를 통해 그 일을 이루는 것입니다. 

나의 기도 안에 이웃에 대한 관심이 담겨 있어야 하고, 믿음의 공동체가 드리는 기도 안에 온 세상을 향한 기도가 담겨 있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4 responses to “시편 67편: 선택의 이유”

  1. 하나님이 유대인을 보면 얼마나 가슴이 아프실까요. 이천년의 유랑생활, 수세기 이어온 차별과 대학살을 겪었습니다. 탕자의 비유에 나오는 큰아들이 떠오릅니다. 웃음과 감사없이 직책과 부담으로 하루하루 일과를 감당해야하는 어두운 사람이었습니다. 비유속 아버지는 큰아들도 작은 아들도 똑같이사랑하셨습니다. 아버지는 작은 아들을 통해 큰아들에게 큰 가르침을 주려했겠지요. 몰라서 행하는 죄는 참으로 가슴 이픈 일입니다. 유대인의 경건한 율법의 자리가 예수로 전환되는 그날이 오기를 기도합니다. 이방인인 저에게까지 하나님을 알게 된 기회가 도달한것이 기적과 같은 일입니다. 감사합니다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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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온 인류와 세상이 사랑과 정의와 평화의 하나님을 알도록 간절히 기도하는 오능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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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새해 1월 1일이 주일입니다. 이번 한 주간이 2022년의 마지막 일주일입니다. 연말이면 여기 저기서 ‘올해의 …” 리스트를 만들어 발표합니다. 정리 방식입니다. 365일동안에 있었던 일들을 분류해서 일정한 원칙에 따라 순위를 매깁니다. 시편 67편은 간결합니다. 하나님께 바라는 것이 단순합니다. ‘우리에게 복을 주소서’ 입니다. 모든 백성들이 주를 찬양하기를 원한다고 노래합니다. 주께서 복을 주시면 백성은 찬양을 드릴 것이라고 말합니다. 주님이 주시는 복은 공평한 다스림 (4절)이라고 노래합니다.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 거래를 (transactional) 하는 것 같은 느낌이 아주 없지는 않지만, 주고 받는 일 “give and take” 의 원리가 질서의 근본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게 합니다. 사람의 탄생과 죽음도 주고 받는 순환의 일부이고, 노동과 소출도 주고 받는 원리의 예입니다. 기브 앤 테이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질서가 흔들립니다. 개인 단위의 관계 면에서도 주고 받는 일이 잘 돌아가야 하고, 나라도 국가와 국민 사이에 주고 받는 일이 무난하게 일어나야 사회가 안정이 됩니다. 기브 앤 테이크를 산수의 셈법으로만 보면 누구나 실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둘을 주었다고 둘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주고 받는 시간이 맞지 않기도 합니다. 백을 주고 둘만 받는데도 기쁜 사이가 있고, 나는 하나도 안 주면서 받기만 하는 것 같아 황송한 관계도 있습니다. 하나님은 기브 앤 테이크 게임에서 백전백패의 패자이십니다. 십자가의 예수님은 기브 앤 테이크의 룰을 모르신 분입니다. 예수님의 게임은 “아이 기브 유 테이크 – I give you take” 입니다. 우리가 받는 것은 완전한데 드리는 것은 불완전합니다. 본문의 찬양대가 올리는 찬양도 주님이 베푸시는 공평의 복에는 못 미칩니다. 하나님의 나라에서나 온전한 예배를 드릴 수 있겠지요. 말씀 묵상을 통해 내면의 질서를 세웁니다. 하루가, 일년이 주님과 내가 주고 받는 순환으로 돌아가기를 원합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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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 보아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마 28:19~20) 대한민국을 아시아의 이스라엘로 세우시고 세계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수행하도록 사명을 주셔서 수많은 민족이 구원받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우리 모두 이 명령을 받들어 가까운 이웃부터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담대함과 용기를 각자에게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아멘. 하나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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